1 최정선, "형제관계가 아동의 또래애착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 장애아동 형제와 일반아동 형제의 비교를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2011
2 김혜례, "학교사회복지사 파견사업 효과 성 평가연구" 17 (17): 51-80, 2009
3 장인실, "초기 청소년이 지각한 어머니 양육태도와 또래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청소년학회 19 (19): 291-313, 2012
4 임유진,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전북대학교 2001
5 김민수,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또래애착의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2013
6 최지은,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 관계, 또래 관계, 교사와의 관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 41 (41): 199-210, 2003
7 최지은,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 관계, 또래 관계, 교사와의 관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덕여자대학교 2002
8 송운용,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체계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학회 18 (18): 107-129, 2006
9 곽수란, "청소년의 학교적응도 분석" 한국교육사회학회 16 (16): 1-26, 2006
10 신나나, "청소년의 자아개념에 대한 부모-자녀관계와 학교생활적응간의 상호작용효과" 19 (19): 99-113, 2000
1 최정선, "형제관계가 아동의 또래애착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 장애아동 형제와 일반아동 형제의 비교를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2011
2 김혜례, "학교사회복지사 파견사업 효과 성 평가연구" 17 (17): 51-80, 2009
3 장인실, "초기 청소년이 지각한 어머니 양육태도와 또래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청소년학회 19 (19): 291-313, 2012
4 임유진,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전북대학교 2001
5 김민수,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또래애착의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2013
6 최지은,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 관계, 또래 관계, 교사와의 관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 41 (41): 199-210, 2003
7 최지은,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 관계, 또래 관계, 교사와의 관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덕여자대학교 2002
8 송운용,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체계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학회 18 (18): 107-129, 2006
9 곽수란, "청소년의 학교적응도 분석" 한국교육사회학회 16 (16): 1-26, 2006
10 신나나, "청소년의 자아개념에 대한 부모-자녀관계와 학교생활적응간의 상호작용효과" 19 (19): 99-113, 2000
11 이영화, "청소년의 부모 및 또래 애착과 자동적 사고의 관계" 한국가정과교육학회 23 (23): 35-48, 2011
12 노성호, "청소년비행의 이해"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9
13 김정현, "청소년기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족지지의 조절효과 -부모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가족복지학회 13 (13): 161-183, 2008
14 조현영, "청소년(중학생, 고등학생)의 부모애착과 대인불안 간의 관계 : 또래애착의 매개효과" 성신여자대학교 2010
15 김은경,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정체감,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강원대학교 2009
16 이순아,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유형과 사회성 및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충북대학교 2013
17 김성화, "조선족 청소년의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학교부적응의 관계에서 또래애착의 매개효과" 중앙대학교 2011
18 구자은, "자아탄력성, 긍정적 정서 및 사회적지지와 청소년의 가정생활적응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0
19 이은진,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행복감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2011
20 이혜림, "아동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기통제력" 대구대학교 2009
21 최문정, "아동의 부, 모, 또래 애착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2006
22 이호선, "아동의 또래관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2001
23 차유림, "아동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1
24 장영애, "부모의 양육행동 및 부모 자녀간 의사소통이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회 13 (13): 69-85, 2008
25 최효임, "부모의 양육태도와 초기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15 (15): 57-92, 2004
26 노옥경, "부모의 양육태도 및 의사소통과 자녀의 대인관계기술" 숙명여자대학교 2004
27 정유미,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청소년 문제행동에 관한 연구 : 실업계 여고생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1997
28 이미현,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가족기능이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5
29 심희옥, "부모와의 의사소통, 교사와의 관계 및 교내외 활동이 청소년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21 (21): 159-175, 2001
30 김영미, "부모와의 의사소통, 교사와의 관계 및 교내외 활동이 청 소년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21 (21): 159-175, 2001
31 최혜진, "부모양육태도, 자기통제력 및 또래관계가 청소년의 인터넷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관계학회 15 (15): 113-133, 2011
32 이수하, "부모애착 및 또래애착과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2005
33 최선윤, "부모갈등 부모-자녀 의사소통 청소년의 사회불안 및 우울간의 관계 구조 분석" 경북대학교 2009
34 박현숙,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이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진대학교 2011
35 정정화,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 또래관계의 질 및 학교적응도와의 관계" 서강대학교 2008
36 백경숙,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유형이 청소년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복지학회 6 (6): 87-99, 2004
37 이영숙,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이 청소년 자녀의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관계학회 7 (7): 133-159, 2002
38 신희이,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유형 및 아동의 자아개념과 또래관계" 한국아동학회 30 (30): 33-46, 2009
39 허철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유형과 청소년의 자아상태와의 관계" 27 (27): 15-36, 2006
40 정인숙, "부모 자녀 간 의사소통유형과 학교적응 간 관계에서 정서교양의 중재효과" 고려대학교 2010
41 이상훈, "부모 및 또래애착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2005
42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1995
43 김미정, "가정위탁보호 아동이 지각한 위탁부모 양육태도 및 자아탄력성 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 경상남도 가정위탁보호 아동을 중심 으로" 104 (104): 99-148, 2007
44 金正煥, "學校의 物理的 環境變因이 兒童의 情意的 行動特性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1981
45 Barnes,H.L.,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Family Inventories" Family Social Science. University of Minnesota 1982
46 Gordon, T.,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New American Library 1975
47 Ladd, G. W.,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58 : 1168-1189, 1996
48 Smith, P. K., "Bullying in different contexts" Cambridge University Press 36-59, 2011
49 Bowlby, J., "Attachment, and edition of Vol 1 of Attachment and loss" Hogarth Press 1982
50 Ainsworth, M., "Attachment in the Preschool Years : Theory, Research and Interventi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463-488,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