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체전 개최에 따른 경기장시설의 적정수요에 대한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국 문 초 록 전국체육대회 개최에 따른 경기장시설의 적정수요에 대한 연구 김도희 동신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지도교수 : 정성필) 이 연구는 전국체육대회의 개최에 따른 대회시설의 ...

(지도교수 : 정성필)

이 연구는 전국체육대회의 개최에 따른 대회시설의 종목별 규모에 대해 살펴보고, 전국체전을 준비하는데 필요시설의 규모를 분석하며, 적정한 추가 시설의 수요를 검토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으로 전국체전을 준비하고 있는 목포시의 지역 내 생활체육시설, 전문체육시설, 학교체육시설 등을 단위 공간으로 변수화하고 전국체육대회를 개최하기 위한 각 종목별 경기장의 규모와 이용수요에 대한 실증조사를 수행하였다. 또한, 전국체전 종목의 경기장 규격을 기준으로 전국체육대회가 열리는 지역의 실태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위하여 활용이 가능하거나 신축(증설) 또는 리모델링이 필요한 시설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목적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그 결과 리모델링 또는 신축이 필요할 것으로 검토된 시설의 필요 면적 합계는 약 521,925㎡으로 조사되었으며, 신축되어야 할 종목에 대한 필요면적은 약 6,167㎡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기존 체육시설의 안정성, 노후도, 생활체육시설의 미래상 등을 고려하면 노후도가 심한 경기장의 이전 신축(증설)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트랙 종합경기장 1개소, 실내 종합경기장 1∼2개소가 신설될 경우 대회 개최가 안정적일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체육시설의 규모 선정과 효율적 체육시설의 설치에 대한 결과 값 비교 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가 전국체육대회를 개최함에 있어 상대적으로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에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단순한 지역 논리에 의해 체육시설을 신설 또는 개보수 하기 보다는 다양한 지역 여건을 고려하여 지역에 맞는 맞춤형 정책으로 변화를 시도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전국체육대회가 개최되는 지역을 공간적 범위로 선정하여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수요정책을 시행함으로써 각 실제 지역의 시설물의 활용 가능성과 효율적 관리의 방안을 미시적으로 분석하고 정책의 순기능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하며 정책 신뢰도를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