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유통 구조의 공간적 특성 연구 = (A) Geographic study on The circulation characteristic in tangerine flows

국문 초록 (Abstract)

제주도의 감귤 산업은 근대 일본으로부터 개량종이 도입된 이후 1960년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재배되어 상품작물로서 각광 받으며 급속한 성장을 해왔다. 감귤은 자연적 조건이 재배에 유리하여 제주지역의 특산물이 되었고, 지역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상품이 되었다. 그러나, 1990년 후반부터 생산 과잉과 소비증가율 둔화, 농산물 수입 개방에 따른 수익성 악화 등으로 인하여 감귤 산업 전반에 걸쳐 위기가 초래되었다. 이에 따라 감귤산업의 개선과 발전을 위한 방안이 제기되었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소비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과 감귤 유통 구조 개선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본 연구는 감귤 유통 과정과 유통 구조의 공간적 특징을 밝히고자 한다. 특히 감귤 집하와 유통․분산의 공간적 패턴의 특징을 밝히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감귤 유통 구조를 산지 유통시설과 소비지 유통시설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생산지에서부터 유통 경로별 사례를 조사하여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특징을 서술하였다. 또한, 유통체계와 지역간 분산 과정을 밝히기 위해 소비지 시장인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 도매시장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감귤은 제주도에서 주로 생산되며 자연적 조건이 유리한 서귀포시와 남제주군이 주생산지이다.

둘째, 제주도가 섬이라는 지리적 특수성으로 선박에 의한 운송이 불가피하며, 주요 소비시장과의 먼 거리로 인해 도․소매단계가 복잡하여 유통비용이 증가됨에 따라 농가수익률이 낮다.

셋째, 감귤은 산지 유통시설이 부족하다. 따라서 산지 경매 기능이 약해 전량 육지 소비시장으로 출하․소비되고 있다. 또한, 감귤의 특성상 장기 저장이 어렵고 저온저장시설이 필요하다. 그러나 저온저장시설이 미비하고, 분포 역시 주생산지와 일치하지 않아 시장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워 단기간에 집중 출하되고 있다.

넷째, 소비지 유통 구조에 있어 도매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 감귤의 소비에 있어 도매시장의 역할이 중요하며, 유통 과정에서는 대형유통업체의 비율이 높다.

다섯째, 감귤은 수도권으로 집중 출하된다. 이는 소비시장의 규모가 크고, 농산물 집하와 분산에 큰 역할을 담당하는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 도매시장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감귤의 소비는 수도권보다 지방광역시가 더 많아 감귤의 주요 출하지역과 소비지역이 일치하지 않는 공간적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 이에 따라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재분배가 이루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