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대상 문제중심학습기반 온라인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개발 = Development of an on-line museum education program based on Problem Based Learn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국문 초록 (Abstract)

오늘날 박물관은 자료의 수집과 보존, 전시 및 연구의 전통적인 기능 외에 교육의 기능이 추가되어 평생 교육기관으로써의 역할을 하는 공간이다. 이에 따라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역시 기존 오프라인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에 더해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에 적합한 온라인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한 실정이다. 하지만 현행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은 오프라인 중심으로 단순 지식을 전달하거나 체험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온라인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경우에도 오프라인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을 보완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박물관 완전학습을 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을 보완하며 연계될 수 있는 온라인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 박물관의 교육적 효과와 e-Learning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보다 효과적인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PBL을 활용하여 박물관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와 박물관의 통합 교육적 효과를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PBL을 활용한 5차시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으로 설계되었으며 4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참여한 50명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학습자 설문지, 강사의 관찰일지, 학습자 성찰일지 자료를 수집하여 온라인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이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와 통합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자료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이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었다. 학습자는 온라인 박물관에 대해 높은 만족감을 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재참여 의사를 보였고, 학습에 임할 때 적극적인 준비 자세와 참여 의지를 보여주었다.

둘째, 온라인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이 학습자의 인지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학습자는 학습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상황에 맞는 문제 해결 방법을 선택할 수 있었으며, 학습을 거듭할수록 문제 해결력 또한 상승하였다.

셋째, 온라인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이 학습자의 사회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학습자 간 소통의 양이 증가하였으며, 협동학습에서 고려해야 할 팀 기여도, 대화 예절 등의 협동 능력이 신장되었다.

넷째, 온라인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이 학습자의 감성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학습자는 문제를 해결하면서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자기효능감이 증진되었으며, 협동학습을 하면서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앞으로의 정보화 시대에 박물관 완전 학습을 위해 온라인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과 PBL을 활용한 온라인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이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고, 통합 교육적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박물관이 평생 교육기관으로의 역할을 해내는데 의미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