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대학섭리기관에 대한 연구 = The research about the university providence organization for Family Federation for World Peace and Unification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메시아 구세주 재림주이신 참부모가 탄생하여 역사하신 “참부모 섭리”가운데 한 단체로서 대학가의 대학생과 교수를 중심으로 세워진 대학섭리기관에 대한 연구이다. 대...

대학섭리기관은 그 시대에 있어서 참부모로부터 주어진 섭리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였다. 참부모 섭리와 발 맞춰 성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분명 한계점을 극복하고 가능성을 모색하여 발전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래서 본 논문은 대학섭리기관들의 창립의 목적과 시대적 활동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그리고 대학섭리기관들의 활동과정 속에 담겨진 섭리역사를 통해 현제 한국대학원리연구회의 젊은이들이 상속받아야 하는 핵심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대학섭리기관의 역할을 전망과 대학섭리기관을 통해서 우리에게 제시해 주는 참부모의 가르침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대학섭리기관을 중심해서 참부모 섭리와 함께 시작된 활동은 60년대와 70년대 80년대 초반까지 주로 승공활동과 교수초청 통일원리 공청회 및 통일교지지 서명운동, 다양한 수련회와 봉사활동, 헌수생 등 전도와 통일원리 수련을 중심으로 대학 내에서 통일교회의 입지를 다지는 말씀을 전파하는데 주력을 다 하였다. 그리고 80년대 후반부터는 대학가에 팽배했던 학생운동권의 세력과 대자보 논쟁과 좌경사상의 위험성을 전 국민에게 알리는 국민사상계몽활동을 통해 한반도의 통일이 사상적 재무장을 통해 준비되어야 하는 필요성을 알렸다. 그리고 참어머님의 40개 대학 순회와 더불어 5차례에 걸친 남북 대학생 만남을 주선하며 학내 통일운동의 주역으로 전면에 나섰다. 그리고 통일운동의 바람과 더불어 대학가에 순결운동을 하였다. 무너져가는 인륜과 도덕과 본질을 왜곡하거나 변질시켰던 성에 대한 바른 가치관 확립운동을 전개하였다.

대학섭리기관의 국제교류 활동은 한·일 승공세미나, 세계종교청년세미나, 세계종교회의, 하나님회의, 국제기독인교수학술회의, 한·일 경제 경영인을 위한 산학관 협력 세미나, 세계평화국제학술회의, 국제과학통일회의, 세계평화교수협의회 세계대회, 한·일 해저터널연구회 등 이외에도 국제적 교류가 있다. 이러한 참부모 섭리를 중심한 국제교류는 인종, 국가, 종교, 정치 등 하나 되지 못하게 하는 내용을 극복하여 하나의 세계와 평화의 세계로 변화시켜 하나님의 새로운 역사적 주류를 이 땅 가운데 세우고자 하였다.

이와 같이 대학섭리기관이 역사적으로 남긴 흔적들에는 그 본연의 목적과 참부모가 섭리하신 내용들이 곳곳에 밀알처럼 배어 있다. 참부모의 섭리사적 흔적들에는 대학섭리기관으로 하여금 하나님 나라와 의를 그리고 백성을 찾고자 하는 뜻을 다 할 수 있도록 인도하심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참부모의 인도하심 앞에 대학생들과 교수들은 하나님 나라와 의를 그리고 백성을 찾고자 절대복종 하였다. 이처럼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에서 대학섭리기관은 참부모 섭리가운데 중심에 서서 시대적 사명을 다 하였다. 인류의 메시아요 구세주요 재림주인 참부모 섭리에 따라 요청되는 시대적 사명을 다하기 위해서 40여년 동안 노력하였던 활동은 섭리적으로나 역사적으로 참부모와 함께하지 않으면 안 되는 소명들이 있음을 본 연구를 통해서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대학가 뿐만 아니라 세상의 정치 문화 경제 등의 모든 것을 재림주인 참부모는 창조본연의 위치로 되돌려 놓을 수 있는 섭리를 해야 한다. 즉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그리고 백성을 찾는 섭리 중 하나로 대학가 섭리를 참부모는 하셨다. 그리고 참부모는 사탄세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대학가 섭리를 복귀시켜서, 참부모 섭리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 할 수 있도록 초창기부터 섭리하신 것이다. 이렇게 대학섭리기관은 섭리의 흐름에 발맞추어 내, 외적으로 시련과 어려움을 이겨 내면서 한계를 극복하여 성장하였다. 이것은 천운 즉 하늘의 인도하심과 가르침에 발맞추어 활동하였기에 가능 하였다.

마지막으로 참부모 섭리의 가르침을 본 연구에 다 정리 할 수 없음을 고백하면서 현재 우리는 인류의 구세주요 메시아인 참부모와 동시대권에 살고 있음을 감사해야 한다. 참부모가 현존해 있음으로서 참부모 섭리에 동참할 수 있고, 하늘의 역사하심을 체험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참부모 섭리와 더불어 갈 수 있는 귀한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에 감사하며 미래를 열어가는 대학섭리기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