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를 활용한 음악 수업 방안 연구 : 7학년을 중심으로 = (A) study on music lesson development using the audio/video media : with emphasis on 7th graders

국문 초록 (Abstract)

현대사회는 문자시대에서 영상시대로 전환되었다고 말한다. 컴퓨터의 보급과 기술매체의 발전으로 우리는 숨을 쉬듯이 자연스럽게 영상이미지와 더불어 살아간다. 직접적인 결합이나 청각매체에 의해 음악이 연출되던 과거와 달리, 오늘날 우리는 영화, TV, 인터넷 등 영상매체를 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음악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음악, 미술, 무용 등의 개별 예술 분야가 영화, 드라마, 광고 등의 대중 영상매체에서 유기적으로 융합되어 나타나면서 다양한 예술과의 관련성을 탐색하며 음악을 이해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현대는 디지털 매체에 의해 영상으로 매개되는 사회로 오늘날의 청소년들을 가리켜 영상세대라 일컫기도 한다. 청소년들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대중매체 속에 나타난 영상물에 많은 관심을 갖는다. 영상매체가 21세기의 가장 대중적이며 보편적인 매체가 되면서 음악 수업에 영상매체를 활용하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고 학생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역동적인 음악 수업을 구성하기 위하여 영상매체를 활용한 음악 수업 내용 구성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청소년기의 특성과 영상매체에 대해 알아보고, 청소년에게 영상매체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둘째, 2007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분석하여 음악교육에서 영상매체의 활용가능성과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탐색하고,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영상물을 영상매체의 유형에 따라 분류하였다.

셋째, 앞서 분류한 영상물을 바탕으로 2007 음악과 교육과정의 활동영역, 이해 영역, 생활화 영역 별로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영상매체를 활용한 음악 수업은 동기유발에 매우 효과적이며 영상물 자체가 훌륭한 수업자료가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업지도안은 끊임없이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대의 수많은 영상물 중에서 최신 영상물로 대체하여 구성할 수 있으며, 최신 영상물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적절한 영상물을 선택하여 수업에 활용한다면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와 실제적이고 창의적인 음악 수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