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만족도가 첫 일자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취업준비행동의 매개효과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20대 대졸 청년층의 대학생활만족도와 첫 일자리 만족도와의 관 계에서 취업준비행동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 여 대졸 청년층의 대학생활만족도, 첫 일자리 만족도, 취업준비행동에 관한 선 행연구를 고찰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먼저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설정한 대졸 청년층의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 째, 한국고용정보원의 2020년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19 Graduate Occupational Mobility Survey 이하, 2019GOMS)를 기초자료로 하여, 2020년 9월부터 11월까지 수집된 2019GOMS 표본 18,27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대상은 대학을 졸업한 청년층으로, 청년기본법 제 3조(정의)에서 정 하는 청년층 연령(19세 이상 34세 이하)과 청년고용촉진 특별법에서 정하고 있는 청년층 연령(15세 이상 29세 이하)의 교집합을 기준으로 하였다. 셋째, 첫 일자리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첫 일자리가 아르바이트인 경우를 제외 하였으며 상용직 근로자만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고, 월 급여 평균 100만원 미만 표본은 제외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검증하기 위하여 추출된 2019GOMS 데이터는 IBM SPSS 28.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Cronbach’s α 계수를 분석해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주요변 인의 기술통계와 변인 간 상관관계 및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취 업준비행동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PSS Process Macro의 부트스트래 핑(bootstrapping)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활만족도와 첫 일자리 만족도는 유의한 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활만족도 와 첫 일자리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취업준비행동이 매개하는지 검증한 결과, 대학생활만족도는 취업준비행동이 부분 매개할 경우 첫 일자리 만족도에 유의 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기 분석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대졸자의 대학 생활만족도가 향상될수록 첫 일자리 만족도가 향상한다. 이는 대학 재학 시절 경험하는 대학생활 전반의 만족도가 향상할수록 대학 졸업 이후 첫 일자리에 서의 만족도 또한 향상됨을 의미한다. 둘째, 대졸자의 취업준비행동은 대학생 활만족도와 첫 일자리 만족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가진다. 대졸자가 대학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교육만족도, 교육서비스만족을 포함한 전반적 인 대학생활만족도가 향살 될수록 취업준비행동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이론적, 실무적 측면에서 시사 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취업준비행동이 높을수록 첫 일자리에서 가지 게 되는 일자리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취업문제를 직면한 대졸 자가 취업을 위하여 대학 시절동안 경험하는 취업준비활동이 향상될수록 개인 이 원하는 직업에 안착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첫 일자리에서 경험하는 전 반적인 만족도의 향상을 촉진할 수 있으며 첫 일자리에서의 불만족을 해소하 기 위하여 대학생활만족도와 취업준비행동이 함께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이를 위해서 대학 재학시절부터 대학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한 대학운영, 제도적 변화 등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첫 일자리에서 만족 도 향상을 위해 대학에서 제공하는 진로ㆍ취업관련 교과목에 대한 효과적ㆍ효 율적 운영과 적용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