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기숙사 장애인 복지시설의 실태 및 개선에 관한 연구 : 전남·북 대학교 기숙사를 중심으로

국문 초록 (Abstract)

오늘날 산업의 발달과 경제성장이 지속되고 인간성 회복 및 구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장애인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있다. 그러나 사회환경에 있어서의 불평등한 요소는 장애 그 자체가 극복 불가능의 대상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장애인들의 일상생활에 많은 제약을 초래하고 그것은 결과적으로 그들이 누려야하는 법적 권리까지 보장받지 못하게 하는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장애니 대학생에 대한 복지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대학 Capmus에서 대학생들의 주(住)생활을 담당하고 있는 중요한 시설인 기숙사를 대상으로 장애인 복지시설의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사함으로서 교육시설의 물리적 환경장애를 최소화하는데 그 배경과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 장애인은 물리적 이동성에 제약이 많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조사대상 대학교 기숙사로는 전라북도 지역에서 4개 대학교, 광조.전남지역에서 4개 대학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자가 장애인 편의시설 세부기준에 의해 외부공간 과 내부공간으로 나누어 표를 작성하여 조사대상 대학교 기숙사를 방문 직접 실측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먼저 국내외의 문헌을 통해 장애인의 정의 및 장애인의 행동특성, 장애학생을 위한 편의시설에 대한 기존의 연구논문 및 문헌을 조사하고 관련법규(장애인 편의시설 규준, 장앤.노인.임산부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령집 등)를 기준으로 장애인 편의시설 정비를 위한 법적, 제도적 현황을 고찰하였다. 조사대상 기숙사의 복지시설 현화을 파악하기 위하여 복지시설 설치의 유.무와 적.부 상태 형식으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활용하였다. 조산느 각 대학교의 기숙사에 생활하는 학생 수와 그중 기숙사에 거주하는하는 장애인 수를 조사하였으며 각 대학의 기숙사를 방문하여 기숙사에 설치되어 있는 장애인 복지시설을 조사하였다. 조사기간은 2001년 8월부터 2001년 10월까지 조사하였으며 실측을 위주로 하였고 조사결과를 장애니 시설기준과 비교하여 작성한 다음 비교.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개서안을 도출하는 내용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대학의 기숙사 건축에 있어서 장애인 시설의 설치에 관한 정책적인 배려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다. 따라서 행정적인 측면에서 장애인의 대학입학에 관하여 문호가 개방되어야 할 것이며 이들을 수용하는 기숙사 건축시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의 행정적, 재정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 조사대상 대다수의 대학이 기존의 기숙사 건축에 장애인 편의시설을 보완하고 있거나 아니면 전혀 장애인에 대한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지 않은 것으로 조사 되었다. 따라서 기숙사 건축의 초창기나 아니면 기존의 건물에서 장애인에 대한 리노베이션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3. 본 연구대상의 기숙사는 처음부터 장애인을 고려한 건물은 아니었으며 중간에 장애인을 고려하여 개.보수하였기 때문에 일반 학생과 장애학생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설은 적정하였으나 장애인만을 위한 시설은 매우 열악하였다. 따라서 장애인데 대한 각종 행정적, 재정적 뒷받침이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4. 각 대학 기숙사 건축의 장애인 편의시설에 있어서 기존의 대학 기숙사 건물을 보완하였기 때문에 화장실, 세면실, 방 등의 간단한 장애인 기구를 이용하는 실은 어느 정도 보완이 되었으나 건물의 구조체인 계단, 복도 등은 기존의 건물을 개선 할 수 없기 때문에 대부분 장애인의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기숙사 건축을 신축할 때 장애인 편의시설이 처음부터 계획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5. 세부시설의 설치에 있어서 각 대학은 휠체어리프트, 엘리베이터 등의 고가 장비는 대학의 재정으로 설치하기가 어렵다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따라서 이들 장애인 편의기구의 설치에 관해서는 국가에서 재정적 지원이 이루어지거나 리스 등의 형태로 운용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6. 장애인 편의시설에 있어서 외부에 설치하는 복지시설은 주차장외에는 매우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장애인 기구가 고가라는 점과 전체적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데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대학 캠퍼스의 중장기발전계획 수립시 장애인 시설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