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telling 교수법 적용의 어려움과 해결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 Teachers' Perception of Storytelling Difficulties and Solutions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storytelling 교수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선행 연구자들은 storytelling 교수법이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영어에 대한 흥미를 유발함으로써 긍정적인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또한 Storytelling 교수법은 EFL 상황에 놓여 있는 초등학교 학습자들의 의사소통능력과 전략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많은 관심과 그 효과에 대한 긍정적인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storytelling 교수법은 교사들이 겪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어려움 때문에 아직까지도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제대로 정착되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의 선행연구자들의 storytelling 교수법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 영어동화책을 사용하기 보다는 주로 문법적인 요소나, 어휘를 가르치는데 치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선행연구자들의 수업계획안을 살펴보면 영어동화책의 이야기 내용을 이해시키기 보다는 학습자의 흥미 유발을 위한 게임이나 역할극(role-plays) 활용방안 마련을 위해 많은 시간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Storytelling 교수법의 장점을 잘 반영하기 위해서는 영어동화책을 이용해 큰소리로 책 읽어 주기(read aloud)의 방법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학습자들에게 영어동화책을 읽는 재미를 일깨워 줌으로써 영어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켜 미래에 스스로 영어책을 읽고자 하는 계기를 마련해줄 수 있다. 일단 학습자가 영어동화책을 읽거나 듣는 재미를 알게 된다면, 교사는 영어동화책을 책 속의 이야기 내용을 좀 더 잘 이해시킬 것인가에 대한 방안 마련에 집중할 수 있고, 따라서 교사가 영어동화책을 이용한 storytelling 교수법에 대한 많은 부담이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자 한다: (1) 영어동화책을 이용한 storytelling 수업을 할 때, 교사는 어떠한 애로점을 겪을 수 있는가? (2) 교사의 애로점을 덜어주면서, 영어동화책을 이용한 storytelling 교수법의 장점을 잘 반영할 수 있는 수업 지도방안은 있는가? Storytelling 수업에서 교사가 겪을 수 있는 애로점과 그 해결방안을 살펴보기 위하여 본 연구는 설문지와 간단한 면담을 실시하였다. 총 78명의 공교육과 사교육 교사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중 30명은 부산에 거주하고 있는 공교육 교사들이다. 그러나 storytelling 수업 경험을 가지고 있는 교사들의 수가 충분하지 않아 48명의 사교육 교사들 대상으로도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 결과, 교사들 대부분이 적절한 영어동화책을 선정하거나, 수업 계획안을 작성할 때 가장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들은 적절한 평가방법을 찾지 못해 고민하고 있었으며, 부족한 영어 수업 시수와 학급당 많은 학생 수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러나 과거의 선행연구자들과 달리 영어동화책이 가지고 있는 이야기 요소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야기 내용을 학습자들에게 좀 더 잘 이해시키기 위한 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었다.

Storytelling 수업에서 교사가 겪을 수 있는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방안으로는 우선 학교 교과서와 병행해서 사용할 수 있는 영어동화책의 목록과 활용방안을 포함하고 있는 교사지도서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높았다. 또한 교사간의 정보 공유를 위한 교육 관련자들의 관심도 필요로 하고 있었다.

Storytelling 교수법의 원래 목적에 맞게 영어동화책을 활용해 아동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서 좀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들이 영어동화책을 이용해 학습자의 전략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잘 향상시켜 갈 수 있는 방안을 포함하고 있는 영어동화 활용 교사 지침서나 관련 세미나를 통해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과 storytelling 교수법에 대한 이해를 높여 간다면 영어동화책을 이용한 storytelling 수업이 좀 더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좀 더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