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의 효과적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 금융권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국문 초록 (Abstract)

은행산업에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도입하여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은행 산업에서는 무엇보다도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정립이 중요한 마케팅 목표가 되고 있는 현실에 현재 마케팅 활동과 전략에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CRM 구현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여 국내 은행의 효과적인 고객 만족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그러나 국내은행의 고객관계 관리의 수준은 아직 미비한 실정이며 하루가 다르게 발전해 나가는 기술을 바탕으로 더 나은 서비스와 고객 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은행은 선진 금융기법과 기술을 활용하여 앞선 CRM을 구현시킨 외국의 선진은행들의 사례를 통해 국내은행의 CRM 현황을 비교·분석하여 문제점을 짚어보고 앞으로의 효과적인 CRM 구축을 위한 개선사항과 전략적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