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활근로사업 참여자의 사업참여 특성과 사업만족도에 관한연구 =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roject Participation of the Participants in the Self-Support Labor Project and their Project Satisfaction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제주지역 자활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자활지원센터의 자활사업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자활사업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여 자활근로사업의 활성화를 유도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근로조건만족도에서는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로조건 만족도의 하위 변인 중 급여만족도, 담당자 의지, 노동강도, 상담수준, 노동환경, 노동시간, 기능교육 순으로 나타났다. 급여에 대한 만족도의 경우는 선행연구에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던 것과는 다른 결과를 나타냈는데, 이는 전국적으로 보아 제주지역의 평금임금 수준이 낮다는 점과 근로취약계층에게 매우 불리한 제주지역의 고용시장 특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다음으로 기능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난 것은 현재 시행되고 있는 자활근로사업은 대부분 단순한 노동집약적인 사업이어서 사업 참여자들이 현행 기능교육 수준에 만족하기를 바라는 것은 어렵다.

둘째, 운영기관 만족도에서는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기관 만족도의 하위변인으로 참여자들은 직원들의 태도, 자신의 의견반영 정도, 직원에게 도움요청 정도, 정보제공 정도, 기관의 능력 담당자의 상담수준, 참여 팀과의 조화 항목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활사업 참여자의 참여후 만족도를 살펴보면 자활사업 참여후 자활사업 참여자들 간의 상호관계를 통해서 사회성 향상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도 참여자들과의 친분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자신감정도, 이웃간의 관계, 가족간의 관계, 사회나 정부에 대한 불만감소 순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제반 영역에서 소외되어 있던 근로취약계층이 자활사업 이후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현행 자활사업의 경제외적 가치를 드러내어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개선 방향을 모색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활의지를 고취시킴과 동시에 사회 적응능력 프로그램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노동경쟁시장에서 밀려난 조건부수급자들을 시장으로 내보내기 보다는 조건부 수급자 특성에 맞는 자활지원 프로그램 발굴을 해야할 것이다.

둘째로 자활사업 참여자들의 기능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나고 있으며, 자활근로 참여자의 사업 참여 특성 요인 중 자립장애요인에서 기술부족이 가장 높게 나타나 기능교육에 대한 개선이 시급함을 알 수 있다.

세 번째로 참여자들의 의견이 내부적으로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상조회, 자치회 등의 공동체적인 자체 조직화, 사업단 내의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의 확립이 필요하다.

넷째로 참여자들은 자립장애 요인으로 자녀양육문제를 들고 있다. 이는 현재 정부가 양육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다양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나 여전히 많은 점에서 미흡한 실정이며, 자활사업 참여자들을 위하여 더욱 실질적인 배려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다섯째, 지난 2000년 이후 동결 수준인 지역자활센터에 대한 예산 지원을 현실화하여야 한다. 현재 자활 현장에서는 자활사업 참여인원에 비해 이를 담당하는 기관종사자들이 크게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참여자 규모, 사업단 수 등의 현실적인 기준을 명확히 하고 참여자들에게 충분한 자활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정한 규모별 예산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