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활동에서 퍼포먼스가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Performances in Art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남부대학교 교육대학원

본 연구는 미술 활동에서 퍼포먼스가 유아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으로 광주광역시에 소재 한 사회․경제적 수준이 비슷한 M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40명이며, 실험집단은 20명 비교집단 20명을 대상으로 전경원(1998)의 '종합창의성모델(A Comprehensive Model, ACCM)을 기초로 하여 개발된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 K-FCTYC를 사용하여, 예비실험과 사전검사, 8회에 걸친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실험처치에 앞서 사전검사로 유아 도형창의성 검사(K-FCTYC)를 적용한 결과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퍼포먼스 미술 프로그램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창의성의 하위요소인 유창성, 독창성에서 더 높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민감성과 개방성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퍼포먼스 미술 프로그램 활동을 적용하였을 때 남녀 성별에 대한 창의성은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험처치 후 남자아이가 여자아이에 비해 창의성의 하위요소 모두에서 평균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