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에 나타난 베드로의 설교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지금까지 본 논문은 예수의 부활이후 선포한 말씀과 사도들의 설교를 간단히 살펴봄으로 베드로 설교의 비중을 살펴보았고, 그 중요성을 고찰해 보았다. 그 중에서도 사도행전에 기록된 설교 중 7편의 베드로의 설교 중 오순절 설교와 산헤드린에서의 설교, 그리고 가이사랴의 고넬료 집에서의 설교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초대 교회의 태두인 예루살렘 교회의 형성과 그 배경을 통해 설교의 중요성과 역할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초대 교회로 모이게 된 배경을 위해 교회의 머리되신 예수의 많은 사역 중 부활 후 사역과 예수의 지상명령을 통해 교회에서와 신앙인들이 해야 할 일들을 조명해 보았다. 이를 위하여 예루살렘 교회의 형성을 위해 성령은 어떤 역할을 했는지 알아봄으로서 오늘날 교회에서 행해지는 설교의 출발은 어떠해야 하는 지를 조명해 보았다. 그리고 예수의 지상명령 성취를 위하고 성령의 역할을 통해 초대 교회 사도들의 여러 설교들을 간단히 살펴봄으로써 설교의 중요성과 베드로 설교의 위치를 파악했다.

또한 성경의 본문 주석을 통해 설교를 분석하여 현장 목회에 적용하고자 했다. 성경내의 모든 설교를 모두 분석 할 수 없었기에 사도들의 설교 중 베드로 설교 7가지 중 3가지를 분석함으로 베드로 설교의 신학적 구조와 그의 설교의 특징을 연구해 보았다. 그리고 마지막 결론으로 본문 주석을 통해 드러난 베드로 설교의 특징들을 통해 현장목회에 적용하고자 했다.

본 논문을 통해 사도행전에 나오는 베드로의 설교를 분석함으로 그 설교의 중심주제와 내용을 규명할 수 있었고, 초대교회의 부흥과 발전에 기폭제가 된 그의 설교의 성격을 규명할 수 있었다. 특별히 베드로의 설교 본문을 살펴보면 첫째, 베드로의 설교에는 구약의 예언이 설취되어졌다는 확신으로 가득 차 있으며, 종말론적인 현재 속에서 하나님의 구속 사역의 완성과 예수 그리스도의 메시아적 사역의 완성이 이미 시작되었다는 확신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러나 베드로의 종말의 의미는 장차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완성되어진다는 것을 함께 시사하고 있다. 둘째, 베드로는 여러 유형의 청중들 앞에서 한 결 같이 하나님의 주권과 능력을 담대히 설교했다. 그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과 승천을 설교할 때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선지자들을 통하여 예언하셨던 하나님의 구속사역의 성취라는 것을 증명하면서, 구속사를 계획하시고, 그 계획과 목적을 성취하시는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을 찬양하였다. 셋째, 베드로는 구약의 조명 아래서 예수의 인성과 신성을 예수의 한 인격 속에서 동시에 설교하였다. 또한 사도적 설교의 핵심인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및 승천과 재림을 설교하였다. 넷째, 베드로는 오순절 날 성령강림의 사건을 요엘서와 예언을 인용하여 설명하면서, 성령의 강림은 예수의 약속대로 예수의 초림과 재림의 중간 시기에 성도들의 보혜사로서 역사하신다는 것을 역설하였다. 다섯째, 베드로 설교의 결론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회개하고 예수의 이름으로 죄 용서함을 받고, 또 그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며 구원을 받으라는 윤리적이고도 신앙적인 결단을 요구하는 호소이다. 이러한 기초는 베드로 설교에는 사도적 권위가 그 모든 선포를 강력히 뒷받침 해 주고 있으며, 그리스도를 중심한 역사적 사건임을 충실히 언급하고, 하나님의 역사적 사건을 하나님의 구속역사의 선상에서 설명하고 선포함으로 하나님의 구속역사를 개인들이 받아들이도록 적용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