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뮤지컬 지도 방안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본 논문은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지능별 영역을 구성하고 ‘이해를 위한 교수’ 모형으로 뮤지컬 지도 방안을 연구하였다. 2009 개정 음악과 교육 과정을 보면 음악의 미적...

2009 개정 음악과 교육 과정을 보면 음악의 미적 경험과 안목을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삶에서 즐길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단일 척도로서 일원적 지능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학습 방법에서 벗어나 학습자 개개인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의 지능 구성이 아닌 학습자들의 다양한 지능에 맞게 지도 방안을 구성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본 연구자는 이에 대해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하였다. 가드너는 학습자들이 각각 다른 지능 프로파일을 지니고 있으며 발달 정도도 다르다고 주장한다. 이에 학습자의 관점에서 그들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지능별 영역에 맞게 교수-학습을 구성하여 적용했다. 또한 가드너와 퍼킨스가 제시한 ‘이해를 위한 교수’ 교수 모형을 통해 교수-학습 지도안을 연구 하였다.

뮤지컬은 다양하고 폭넓은 음악적 예술 공연 양식이여서 학습자들이 다방면의 참여를 유도 할 수 있는 동기 부여가 용이하다. 무엇보다 음악을 다양하게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장이 형성되어 뮤지컬을 중심으로 지도안을 제시 하였다.

본 연구는 총 3차시로 구성 되었으며 차시별로 여덟 가지 지능들이 모두 사용 되도록 노력 하였다. 학습자들이 수업 참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활동지를 활용 하였다. 총 3차시 지도안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매 차시마다 배경 음악을 먼저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음악실에 입장함과 동시에 친숙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동기 유발 과정에서 뮤지컬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적게 하고 제시된 상자에 여러 방법으로 넣게 하여 생각을 공유하였다. 이는 학습자들의 다양한 생각을 나누면서 흥미와 집중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 모든 과정이 폭넓은 예술 공연 양식, 즉 뮤지컬이라 설명 하면서 수업을 전개해 나갔다. 이로 인해 학습자들은 자연 이해적 지능을 제외한 음악적, 언어적, 시각·공간적, 논리·수학적, 대인 관계적, 개인 이해적, 신체·운동적 지능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을 중심으로 뮤지컬의 구성요소를 파악 할 수 있을 것이다. 서곡에서 나오는 주요 멜로디를 제시하고 이를 시각·공간적, 신체·운동적, 음악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연구하였다. 또한 제재곡 ‘Thing of me’를 통해 뮤지컬 넘버를 학습하고 가창을 통해 배우들의 감성을 느끼며 표현하는 학습과정을 계획 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뮤지컬 “렌트”중 ‘Seasons of love’곡을 중심으로 악보에 표기된 기호들을 이해하고 쉼표와 박자의 리듬 패턴을 지키며 가창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모둠별 창작(개사)활동으로 학습자들의 협동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창의적인 표현이 가능할 것이다.

다섯째, 뮤지컬 “캣츠”를 통해 줄거리 및 ‘Memory'곡이 나오는 상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Memory'곡이 지니고 있는 박자의 변화를 이해하고 배경이 되는 그리자벨라의 감성을 느끼며 가창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실제 수업에서 실험을 통해 검증 과정을 거치지 않았기에 그 효과를 확인 할 수 없다. 다양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아도 다중지능이론

을 적용한 지도안은 많았으나 뮤지컬 보다 오페라의 비중이 높았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 시연한 연구는 찾기 어려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