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별 e-헬스 리터러시가 온라인 의료정보에 대한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 Research concerning the influence personal e-health literacy has on the reliability of on-line medical information

국문 초록 (Abstract)

인터넷이 빠진 우리의 삶을 상상하기란 힘들어졌다.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정보와 뉴스를 빠르게 공유하게 된 것은 물론,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을 통해 서로의 생각과 의견을 나누고 블로그와 카카오스토리 등으로 개인의 일상생활까지 공유한다. 이젠 책상 앞에서 뿐만 아니라 모바일과 태블릿PC를 활용해 인터넷을 24시간 손안에 쥔 생활을 하고 있다. 과거 인터넷 도입 초기엔 인터넷의 접근 유무가 가장 큰 이슈였으나 오늘날엔 인터넷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고,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의 격차가 더 중요한 이슈다.

건강 분야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개인이 인터넷을 통해 원하는 건강관련 정보를 검색하여 찾고, 선택하고 이해한 뒤 활용하는 능력에 차이가 나타나게 되었다. 개인이 온라인상에서 건강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인 e-헬스 리터러시의 정도의 차이가 나타나게 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e-헬스 리터러시 정도가 거꾸로 온라인 건강정보의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범람하는 온라인 정보 속에서 양질의 정보를 가려내는 능력과 정보성 기사와 광고성 기사의 구분 등 e-헬스 리터러시 중에서도 정보 선별 능력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함이다.

그에 따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2012년 11월 11일부터 20일까지 열흘에 걸쳐 20세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통해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확보된 기초자료들은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그 결과 e-헬스 리터러시의 정도에 따라 온라인 건강정보에 대한 신뢰도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인터넷 사용시간이나 성별, 연령, 경제적 수준 등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확인할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