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위한 어린이 성서교수법 : 윙크(W. Wink)와 반 네스(Van Ness)를 중심으로

국문 초록 (Abstract)

지금까지 본 논문에서는 윙크와 반 네스의 성서교수 방법론을 중심으로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성서교수법을 살펴보았다. 먼저 제 Ⅲ장에서는 성서 교수 방법을 위해 먼저 정통주의, 자유주의, 신정통주의의 신학유형의 성서 이해관을 살펴보았고, 해석학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1970년 이후부터는 수정주의 신학의 영향을 받아 참 인간화를 위한 교육에 그 목적과 과제를 삼게 되었는데 현대적 성서관은 전통과 변화 속에서 기독교적 삶의 스타일과 참 인간화를 위한 교육에 그 목적을 두었다.

기독교교육에서도 과거의 성서와 현재 학습자의 삶의 연결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석학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 접근방식이 바로 해석학적 접근방식이었다. 해석학적 접근방식의 특징은 첫째, 인간 경험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사회과학적 지식을 기독교교육의 모형개발을 위한 필수적인 구성요소로 삼고 있다. 둘째, 미래 지향적이다. 이것은 책임성 있는 신앙인으로서의 행동을 통해 좀더 하나님의 뜻에 가까운 미래를 만들어감으로써 존재의 의미를 느끼게 하고, 이를 위해 인간에게 주어진 자유의 실천적 행사를 강조하기 위함이다. 셋째, 인간의 삶을 갈등으로 보고 있다. 갈등의 실제 현장을 기독교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삶의 현장으로 보고, 삶의 과정 중 직면하는 갈등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할 것인가에 관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성서와 직접 연결시켜 보는 해석의 능력과 습관의 형성을 돕는 것이다. 넷째, 프락시스 인식론적 교육 방법을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다.

제 Ⅲ장과 Ⅳ장에서는 윙크와 반 네스의 성서교수 원리와 방법론을 살펴 보았다. 먼저 윙크는 인간변화에 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는 '변증법적 해석학'을 모색하였는데, 응합, 거리, 교제라는 세 단계의 과정을 제시하였다.

윙크는 창조적인 활동의 수행을 위하여 양쪽 두뇌를 활용하는 것을 요구하며 양쪽 뇌의 통합이 앎과 삶을 통일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며 성서와 우뇌를 관련시키는 과정들이 앎과 삶의 통일을 위한 과정에 필수적이라는 것을 이해시키기 위해 '뇌분할 이론'을 변형의 과정에 이용하여 새로운 인간 변형을 위한 성서교수 방법을 제시하였다.

윙크는 융합, 거리, 교제라는 변증법적 해석학을 구체화시켜 '대화의 3단계'를 제안하였는데, 1단계는 성서본문 비평의 단계로서 여기서는 텍스트가 비판적으로 이성적으로 연구되며 모든 비평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의 편견, 신학, 가정들로부터 본문을 자유롭게 하는 과정의 단계이다. 2단계는 성서본문 확대의 단계로서 텍스트와 해석자 사이에 관계를 맺음으로 해석자가 텍스트 속에서 상상적 고양을 통하여 자기 자신을 경험하는 단계이다. 3단계는 적용활동의 단계로서 학습자의 삶에 대한 텍스트의 의미를 발견하기 위하여 경험을 반성하는 단계이다.

윙크의 성서교수학습은 세 가지 기본 원칙이 있는데, 첫째, 성서 연구의 중심은 텍스트 자체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 우리는 통찰을 추구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토론에 참여하는 것이 필수적인 것이며, 셋째, 우리 모두는 초보자의 정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윙크의 제자 반 네스도 역시 믿음 성장과 영적 각성을 위해 우측 뇌의 활동을 발달시키는 기술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반 네스의 어린이 성서 교수 방법의 핵심은 '복음을 네 심장에' 넣는 방법으로서 성서 학습이 나의 마음과 몸과 감정과 영혼, 공동체의 일부가 되어야 나의 생각, 나의 느낌, 나의 반응에 변화를 가져온다고 하였다.

반 네스는 어린이를 위한 성서교수 방법론을 새롭게 구성함에 있어서 경외, 갱신, 책임, 이 세 가지 교육이론을 주장하였는데,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어진 인간으로서 동료 인간끼리 경외심을 가져야 하며, 새롭게 하려는 의지가 있을 때 교육에서도 갱신이 가능하고, 어린이로 하여금 스스로 영적인 성장을 꾀하도록 가르치고 믿음이 자라도록 책임 있게 가르쳐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반 네스도 어린이를 위한 성서교수 방법의 원칙을 윙크의 성서교수 방법의 3단계를 계승하고 있다. 첫째, 성경본문을 배경과 사회적인 환경들을 고려해가며 읽고 접근하는 것이며, 둘째, 성서에 나온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해 그들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를 물어가며 본문을 확장시켜 학습하고, 셋째, 미술, 공작, 극, 율동, 대담, 글 등을 사용하여 본문을 우리의 삶에 적용하는 것이다.

이상의 고찰을 통하여 윙크의 성서교수 방법과 반 네스의 어린이 성서교수 방법은 '앎과 삶의 통일을 이루어 신앙의 성숙을 이루며 하나님을 더욱 가까이 알아가며 학습자의 삶이 변화되는 성서교수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