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교육을 기반으로 한 융합형 가정과 프로그램 개발 = Development of the intergrated Home Economics program based on SMART education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교육을 기반으로 한 융합형 가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데 있다. 본 프로그램은 국가 수준, 교육청 수준, 그리고 단위학교 수준에서 개발된 교육과정 문서를 분석하여 재구성 한 후 3개의 소영역(‘자아세우기’, ‘나만의 티셔츠’, ‘학교 공간꾸미기’)을 주제로 목표를 선정하였고, 스마트 교육을 위한 활동과 도구를 선정하였다. 주제에 따른 교수․학습과정안과 활동지를 개발하였으며 현장에 즉시 활용할 수 있게 교사의 수업 후기와 현장 적용 시 고려할 점을 제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참여, 나눔, 공유, 협업의 인성교육을 함양하도록 하였고, 가족․소비․식․의․주생활을 통합하였으며 학생이 중심이 되어 실제 체험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재구성한 영역에서 대영역은 ‘‘나’자신’, ‘나를 표현하는 삶’, ‘학교환경 속에서의 삶’이며 중영역은 ‘타인의 삶에서 배우는 나의 삶’, ‘프로슈머의 삶’, ‘가족, 환경을 배려하는 삶’이다. 소영역은 ‘자아세우기’, ‘나만의 티셔츠’, ‘학교 공간꾸미기’로 이를 주제로 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자아세우기’영역의 목표는 사회적 배경과 상황을 고려하여 타인의 삶을 이해하고 이를 영상자서전으로 재구성해보며 자신의 삶을 의미 있게 되세우는 것으로 내용은 가정과의 ‘청소년의 이해’, ‘진로와 생애설계’, 국어과의 ‘쓰기’, ‘말하기’, 사회과의 ‘문화의 다양성과 세계화’, 도덕과의 ‘삶의 목적과 도덕’, 기술과의 ‘정보와 통신기술’을 융합하여 구성하였다. ‘나만의 티셔츠’영역의 목표는 제품으로 가치있는 한글디자인의 티셔츠를 만들어 나를 표현하며 건강한 소비생활을 실천하는 것으로 내용은 가정과의 ‘청소년의 생활’, ‘청소년의 자기관리’, 국어과의 ‘문법’, ‘문학’, 사회과의 ‘경제생활의 이해’, ‘세계화 시대의 우리의 과제’, 도덕과의 ‘환경 친화적인 삶’, 미술과의 ‘표현’, ‘감상’을 융합하여 구성하였다. ‘공간꾸미기’영역의 목표는 재료의 특성을 알고 타일벽화를 직접 제작하여 학교 공간을 꾸며보며 함께 사는 공간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는 것으로 내용은 가정과의 ‘청소년의 생활’, ‘가정생활복지와 서비스’, 사회과의 ‘도시발달과 도시문제’, 역사과의 ‘고려의 성립과 변천’, 과학과의 ‘물질과 에너지’, 미술과의 ‘표현’, ‘감상’을 융합하여 구성하였다.

스마트 교육을 위한 학생 활동은 참여, 나눔, 공유, 협업이라는 가치를 창출해 낼 4C활동 즉, 사고활동(Critical Thinking), 창작활동(Creativity), 소통활동(Communication), 협업활동(Collaboration)으로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수업 실행 전 동일교의 국어과 교사 1인, 미술과 교사 1인, 수업 실행 후 가정과 교사 2인, 가정과 전문가 1인으로부터 타당도와 현장 유용성 등을 평가받아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검증받았다. 개발한 프로그램은 용인시의 중학교 2학년 3학급(70명)에 시범 적용하였으며 수업 후 학생들이 직접 서술한 서술형 평가지를 통하여 본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을 평가받았다.

본 프로그램을 교실 현장에 적용한 후 학생들로부터 받은 평가 결과, 이 수업은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와 만족도를 높이며, 서로 소통하며 시공을 초월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개별성과 창의성, 정보활용능력을 신장시키고, IT능력의 향상, 소통, 협업, 상호작용이 활발한 수업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자아세우기’ 수업에서는 진로개발능력, IT활용능력이, ‘나만의 티셔츠’ 수업에서는 창의력과 의사소통능력이, ‘학교 공간꾸미기’ 수업에서는 시민의식과 책임의식을 높이는 것으로 평가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