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및 학과 선택변인과 선택만족에 관한 연구 : 수도권 인접 K대학교를 중심으로

국문 초록 (Abstract)

우리나라 대학환경은 저출산 현상에 따른 학령인구의 자연감소로 인하여 향후 2011년을 정점으로 점차 대학진학 학령인구는 격감하여 대학 입학정원의 공급초과현상이 지속될 경우 대학의 총체적 위기가 찾아올 수 있다. 대학의 위기는 특히 지방소재 대학부터 이미 시작되고 확산되어졌으며, 이제는 수도권과 인접한 대학 간에도 치열한 학생유치 경쟁과 함께 신입생 미충원으로 인한 심각한 사태가 우려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입생들의 특성과 대학을 선택하는데 있어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고 개선방안을 분석하는 것은 중요한 과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수도권에 인접하고 있는 대학의 특성을 잘 나타내주는 수도권과 인접한 중규모 사립대학인 K대학교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대학 및 학과 선택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대학 신입생들의 입학단계에서 개인사항, 일반적인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대학 및 학과 선택에 미친 영향요인과 대학 신입생들의 배경요인에 따라 각 변인들이 가지는 특성은 어떠한가?

셋째, 대학 신입생들의 대학 및 학과 선택 만족도는 어떠한가?

넷째, 대학 및 학과 선택과정에서 대학 신입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이며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대책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K대학교에 입학하기 직전 신입생들 중 78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일부 적합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749부를 회수하여 SPSS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다양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된 자료의 분석을 통해 밝혀진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입들의 탐색단계로 대학을 알게 된 계기는 주변사람들, 대학을 잘 알게 해준 매체로는 인터넷, 학생들의 전공학과 선택 시기는 고등학교 재학 중, 전공학과 선택 시 고려사항은 적성과 흥미로 응답이 가장 많았다. 따라서 신입생들의 탐색단계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외부환경 요소에 의해 발생하는 다양한 외부 변수의 작용이 신입생들의 의사결정 과정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대학당국에서는 주변 정보원과 신입생들에게 대학 및 학과 선택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선택단계 이전부터 꾸준히 제공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신입생들의 지원단계로 대학을 지원하기로 결정한 시기는 원서작성시기, 학교를 지원한 가장 큰 이유는 전공이 마음에 들어서, 학교를 선택한 동기는 본인스스로 결정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주는 의미는 대학이 신입생유치를 위한 고객중심의 정책과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을 의미한다.

셋째, 신입생들의 등록단계에서 대학에 2개 이상 복수 합격하여 최종 선택한 이유는 원하는 학과, 통학거리와 교통편의가 대부분 선택요인으로 나타났다. 수도권과 인접한 대학에 입학하는 신입생들은 대학선택에 있어서 대학의 인지도 보다 원하는 학과와 통학거리를 더욱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자신의 미래에 대한 중요한 선택요인은 신입생들의 대학 및 학과 선택 단계에서 자신이 원하던 전공분야와의 일치여부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취업문제와 함께 보다 좋은 직업에 대한 선택 경향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다섯째, 신입생들의 대학 선택에 대한 만족도가 전공학과 선택 만족도 보다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대학에서는 신입생들의 대학 선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대책과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볼 때 신입생들의 대학 및 학과 선택은 그들의 삶, 가치관과 함께 계속하여 변화하고 있다. 그러한 영향에 따른 신입생들의 배경 특성과 선택요인에 대한 연구를 관련 분야의 연구 자료와 함께 앞으로 더욱 축척해 나가고 대학은 그에 따른 노력을 기울여 나가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대학 조직의 존립과 변화의 긍정적인 지향점은 신입생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장점을 극대화시켜 대학발전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하여 신입생들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