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성향을 보이는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특수교육적 지원 가능성에 관한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정서적 · 행동적 문제를 지니고 있지만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고 있지 못한 ADHD 성향을 보이는 학생들이 일반 고등학교 환경 내에서 보이는 행동특성의 유형, 지도에 있어서의 어려움 및 현재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지원을 알아보고, 이들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밝혀 ADHD 성향을 보이는 학생들에 대한 특수교육적 지원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ADHD의 특성을 보이고 있지만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고 있지 않은 학생들의 담임을 맡고 있는 서울 · 경기 지역의 9개 전문계 고등학교 교사 54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계 고등학교 내에서 ADHD 성향을 보이는 학생의 수와 유형에 대한 조사 결과, 전체 조사 대상 학생 1950명 중에서 5.85%에 해당하는 114명의 학생이 ADHD로 진단받거나 혹은 ADHD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행동특성 유형은 주의력결핍 우세형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혼합형,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ADHD 성향을 보이는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있어서의 어려움에 대한 조사 결과, ‘수업 준비 및 참여가 부족하여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지닌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행동문제를 지닌 학생으로 인하여 교사의 스트레스가 심하다’, ‘전문적인 교육이 없어 행동문제를 지닌 학생에게 적절한 교육방법을 적용하기 어렵다’ 순으로 지도상의 어려움을 보고하였다.

셋째, ADHD 성향을 보이는 학생들의 행동문제에 대해 학교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지원에 대한 조사 결과, ‘전화나 가정통신을 통해 부모에게 학생의 잘못된 행동을 알리고 조치를 요구한다’의 가족차원의 지원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다음으로 ‘학생을 개별적으로 불러 문제행동에 대해 상담한다’, ‘학급규칙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자주 상기시킨다’의 학생, 학급 · 학교차원의 지원방법 순으로 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ADHD 성향을 보이는 학생들을 위해 필요한 지원에 관하여 조사한 결과, 개별학생을 위해 필요한 지원과 관련하여 ‘교실에서 요구되는 기본적 규칙 지도’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자신의 감정을 구별하고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 ‘적절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술지도’ 순으로 나타났다. 가족에 대해 필요한 지원과 관련해서는 ‘부모를 위한 상담치료’를 가장 필요로 하였으며, 다음으로 ‘가정에서 학생의 행동지원에 관한 부모교육’, ‘학생의 행동문제나 교육과 관련된 부모 상담’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를 위해 필요한 지원에서는 ‘문제행동 지원에 관해 자문을 구할 전문가와의 연계 기회’와 ‘행동문제를 지닌 학생 교육을 위한 전반적인 지식과 기술에 대한 연수’를 가장 필요로 하였으며, ‘교사간의 협력을 위한 학교 차원의 지원’, ‘문제행동 지도 및 상담에 대한 연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학급 및 학교차원에서 환경변화와 체제개선을 통한 지원과 관련하여 ‘가족과 전문가들 간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장 많았고, ‘행동문제를 지닌 학생을 교육하기 위한 특수교사나 행동중재 전문가 배치’, ‘ADHD가 의심되는 학생을 위한 소아정신과 상담’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ADHD 성향을 보이는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특수 교육적 지원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일반학급 내에서 이들에 대한 상담 및 지원, 일반교사를 위한 ADHD 학생 이해 교육 및 연수와 프로그램 제공, 긍정적 행동지원과 특수교육지원센터의 활용 등의 지원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전문계 고등학교 ADHD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전무하다는 점과 일반학생을 위한 특수교육적 지원방안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ADHD 성향을 보이는 고등학생들의 현황과 교육적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데 주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