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통 길상문양을 활용한 중국건강음료 加多?(지아도버) 포장디자인에 대한연구 = A Study of Chinese Traditional Propitious Patterns On the Chinese Healthy drink Jiaduobao Package Design

국문 초록 (Abstract)

포장디자인은 인간에게 풍요로운 물질적 환경을 이룩하기 위하여 존재해 야만 그 가치가 있는 것이다. 오늘날에 정보화시대는 디지털과 함께, 지식, 창조, 문화라는 새로운 키워드들이 부각되면서, 자아의 정체성이 차별화 및 경쟁력의 주요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포장디자인에는 물리적 제품의 특성과 고유한 정신, 전통문화적인 요소들이 가미되어 독특한 우리의 상품으로 자라날 수 있다. 즉 포장디자인은 문화적 요소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나게 하는 매개체이다. 또한 이러한 문화적인 가치요소가 첨가된 상품이 미래사회에서 호응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며, 궁극적으로 기업의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게 되는 근간이 될 수 있다.

중국 전통 길상문양은 중국에 뿌리 깊게 내리고 있는 유구한 역사이자 문화이다. 오랜 역사를 지닌 민족 문화는 그것을 풍부하게 하고 독특한 예술적 매력을 가진다. 전통 길상문양이 포장 디자인에 사용되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고 이것은 중국전통 문화를 전승한다는 현실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기도 한다.

중국전통 길상문양은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독특한 아름다움의 가치와 예술적 매력을 갖고 있다. 길상문화와 백년역사를 가진 중국전통 냉차는 비슷한 점이 아주 많기에 길상문양을 냉차 제품의 포장에 적용시키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냉차는 중의학(中醫學)에서 사용하는 각종 약재로 만든 맛 과 영양이 풍부한 중국전통 건강음료이다. 加多宝(지아도버)냉차는 중국에서 냉차를 만든 제일기업으로서 중국소비자들한테 인기를 많이 갖고 있는 브랜드이다. 그런데 그동안 낙후된 포장디자인으로 인해 시각적인 문제를 아직도 해결하지 못한 상태이다.

오늘날은 외국의 많은 문화가 중국전통문화에 큰 영향을 있는 현 시점에서 중국의 역사와 민족문화를 어떻게 잘 활용하고 어떻게 하면 좀 더 잘 발전 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 중국 전통 길상문양 활용한 포장디자인이 순수하게 맹목적으로 중국 전통 길상문양을 모방하는 것은 중국 전통예술의 독창성을 잃게 할 수도 있다. 어떤 물건에 어는 중국 전통길상문양 일지라도 알정한 형식에 구애반지 않고 자유분방하게 중국 전통길상문양을 선택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그러한 경향으로 말미암아 단순히 장식효과만 추구하여 미관에만 치우치게 되니 무의미하게 남용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 것이다.

중국 전통 길상문양에 포함된 전통적 특징을 추출하여 현대문화에 결합시켜 디자인한다. 이러한 디자인 방법은 중국 전통 길상문양을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중국 전통 문화 의미와 특징이 포함된다. 이와 같은 디자인 하는 상품이 판매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반드시 중국 전통문화의 깊은 의미를 정확하게 포착하여 적절하게 현대의 상품과 결합시켜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