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역사교과서 사고도구어 이해와 역사해석

국문 초록 (Abstract)

역사교과서에 쓰이는 용어는 학술적으로 기초어휘, 사고도구어, 전문용어로 구분된다. 이 중에서 역사적 사실에 대한 관점이나 역사해석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용어는 사고도구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역사교과서 사고도구어 이해와 그에 따른 역사해석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첫째, 역사교과서의 사고도구어를 8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사고도구어의 유형은 ① 역사적 사건명의 사고도구어, ② 역사적 사실을 평가하는 사고도구어, ③ 갈등 관계에 있는 세력들을 선악으로 대비하는 사고도구어, ④ 상이한 세력(문화) 간의 접촉 양상을 보여주는 사고도구어, ⑤ 역사적 사건의 인과관계를 드러내는 사고도구어, ⑥ 문화나 사회 현상 간의 관계를 규정하는 사고도구어, ⑦ 문화(재)의 가치를 평가하는 사고도구어, ⑧ 수식어로 쓰이는 사고도구어다. 둘째, 중학생의 사고도구어 이해와 그에 따른 역사해석을 확인하기 위하여 조사 문항을 개발하였다. 사고도구어 유형마다 2개의 소재를 골라서 선택형과 서술형으로 제작하였다. 셋째, 같은 군에 소재하는 2개의 중학교 3학년 118명을 조사한 뒤 내용을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몇 가지 유형의 사고도구어들을 바탕으로 비슷한 역사해석 양상을 보였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이해 양상에 따라 3가지 범주로 사고도구어를 재분류하였다. 첫째, 역사해석에 영향을 미치는 사고도구어다. 같은 사건을 서로 다른 사고도구어로 제시했을 때, 학생들은 단어에 따라 관점을 달리하며 사건을 해석하였다. 둘째, 역사적 사실에 대한 평가와 관련된 사고도구어다. 학생들은 사고도구어에 따라 역사적 행위를 정당하거나 부당하게 인식했고, 세력 관계를 달리 받아들다. 또한 교과서 저자의 의견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여 역사적 사실을 평가하기도 하였다. 셋째, 문화 전파 및 상호작용 이해와 관련된 사고도구어다. 학생들은 사고도구어에 따라 서로 다른 문화 간 접촉 양상을 일방적인 영향력 행사 또는 상호작용으로 인식하였다. 본 연구가 중학교 역사교과서 서술과 역사수업에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교과서에 쓰는 사고도구어는 학생들의 이해수준 및 단어의 뉘앙스를 고려해야 한다. 둘째, 역사 서술에 쓰이는 사고도구어에 저자의 의도가 반영되어 있음을 학습해야 한다. 셋째, 사건명에 들어가 있는 사고도구어가 한자어일 경우, 단어의 뜻을 알아야 한다. 넷째, 역사 배경지식을 함양할수록 사고도구어 사용에 대한 판단 능력이 정교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