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의 읽기동기 분석 = (An) analysis of reading motivation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에 이르는 9개 학년 학생들의 읽기동기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읽기동기 점수, 읽기동기 요인별 점수, 읽기동기 유형별 점수를 연구 대상 전체, 성별, 학년별로 제시하고 일원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참가한 대상은 초등학생 146명(남학생 71명, 여학생 75명)과 중학생 96명(남학생 55명, 여학생 41명)으로 총 242명이었다. 읽기동기 측정을 위한 도구로 Guthrie와 Wigfield(1997)의 읽기동기 질문지(MRQ)를 번역 및 수정하여 36개 문항으로 구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의 읽기동기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 전체 집단의 읽기동기 점수는 100점을 기준으로 할 때 67.13점 수준이었다. 9개 학년에 걸쳐 여학생 집단이 남학생 집단에 비해 읽기동기 점수가 높았다. 그러나 성별에 따른 읽기동기 점수 차이는 초등학생들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지만, 중학생들에게서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따라서 학교 급이 올라감에 따라 성별의 영향은 적어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7학년을 제외하고는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읽기동기 점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었다. 7학년은 학교 급이 바뀌는 환경적 변화에 의해 읽기동기가 일시적으로 증가된 특징을 나타내었다.

둘째, 연구 대상 전체 집단은 읽기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 성적 요인에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낸 요인은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이었다. 또한, 사회적 상호작용보다는 가정에서의 상호작용에 의해 읽기동기가 더욱 활성화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기심 요인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여학생 집단이 남학생 집단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성별에 따른 읽기동기 요인의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은 몰두, 회피, 성적, 인정, 사회적 상호작용, 가족의 상호작용 등 6개 요인이었다.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읽기동기 요인의 점수는 7학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었고, 학년에 따른 읽기동기 점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셋째, 연구 대상 전체 집단의 내재적 동기는 100점을 기준으로 할 때 67.48점 수준이었고, 외재적 동기는 66.78점 수준으로 내재적 동기가 약간 높았다.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모두에서 여학생 집단이 남학생 집단에 비해 점수가 높았고,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내재적 동기에서는 6학년, 외재적 동기에서는 2학년과 7학년을 제외하고는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의 점수는 모두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었다. 학년에 따른 읽기동기 유형별 차이는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모두에서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부터 중학교까지 9개 학년의 읽기동기 감소를 구체적으로 밝혔다. 이를 통해 학령기동안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읽기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꾸준히 인지적 영역의 지도와 함께 정의적 영역의 읽기동기 지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국어 초록 (Multilingual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reading motivation among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For this study, descriptive statistics and ANOVA on the level of reading motivation were used to find the dimensions of the reading motivation and the types of reading motivation(intrinsic and extrinsic) according to the whole group, gender and grade.

In this study, 146 elementary school students(71 boys, 75 girls) and 96 middle school students(55 boys, 41 girls) participated by answering a questionnaire. The questionnaire, originally created by Guthrie & Wigfield in 1997, was adapted for this study and contained 36 questions that measured reading motivati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average score of reading motivation for the test group was 67.13. Overall, the girls averaged higher scores than the boys in every grade.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shown according to gender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Also, reading motivation tended to reduce in the 8 grades(except 7th grade) and continued to decline as students aged.

Second, the concern for grades tended to be the most influential factor while social interaction was deemed the least influential factor. It should be noted that family interaction exerted more influence than social interaction. Th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genders were shown in the 6 factors: involvement, work avoidance, grades, recognition, social interaction and family interaction.

Third, the average internal motivation level was 67.48% and the external motivation level was 66.78% for these test subjects. Also, the girls scored higher than the boys in both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gender. The scores had a tendency to reduce according to grades, except for 6th graders in intrinsic motivation, and 2nd and 7th graders in extrinsic motivation. The differences between gender and grades were signific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