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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문화유산 중국 ‘양저고성(良渚古城)’의 유적을 활용한 시각디자인 연구 : -문화상품 디자인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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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www.riss.kr/link?id=T16809591

      • 저자
      • 발행사항

        대전: 목원대학교 대학원, 2023

      •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박사) -- 목원대학교 대학원 , 조형예술학과 , 2023. 8

      • 발행연도

        2023

      • 작성언어

        한국어

      • 주제어
      • 발행국(도시)

        대전

      • 기타서명

        Visual Design Research on World Cultural Heritage Site of “Liangzhu Ancient City” in China - With a Focuse on Design of Cultural Commodities -

      • 형태사항

        xii, 189 p.; 26 cm

      • 일반주기명

        목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지도교수: 임현빈
        참고문헌: p. 169-174

      • UCI식별코드

        I804:25006-200000696823

      • 소장기관
        • 목원대학교 도서관 소장기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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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 초록 (Abstract)

      2019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회의에서는 양저고성(良渚古城) 유적을 세계유산 목록에 포함시켰고, 양저고성 유적은 ‘중국 문명의 5000년 역사를 보여주는 성지(圣地)’로 세계무대에 등장하게 되었다. 양저고성 도시 유적은 중국 문명 발전사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벼농사를 기본적인 경제적 자원으로 하였던 중국 신석기 시대 후기사회 형태를 보여주고 통일된 신앙 체계를 갖춘 초기 지역 국가 형태로써 초기 중국 문명에 대한 세계의 이해를 1000년 이상 앞당겼다.
      본 연구는 기호학과 양저(良渚) 문화이론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양저고성 유적의 대표적인 기호 주체(主体), 객체(客体) 및 의의(意义)를 탐구하였다. 브랜드디자인 이론과 문화상품 이론을 결합하여 양저고성 유적지의 문화상품 디자인에 적합한 이론적 근거를 찾아낸 후 혁신적인 디자인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문화 기관과 문화유적지의 문화상품과 산업을 연구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다양한 문화유산 및 문화상품에 대하여 현장 조사법을 통해 자료 및 여러 문헌 등을 수집하였으며 네트워크 플랫폼을 이용하여 소비자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는데 이는 논문 작성을 위한 조사 데이터 및 이론 데이터로 제공되었다. 이러한 조사 결과, 양저고성 유적의 체계적인 식별 부족, 혼란스러운 문화상품 개발, 체계화의 부족, 문화기호 응용의 디자인 감각 부족 등과 같은 많은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이상의 연구를 바탕으로 양저고성 유적을 하나의 브랜드로 간주하여 양저고성 유적의 대표적인 상징과 문화를 발굴해야 할 것으로 본다. 즉 디자인의 차원에서 기술, 형식, 의미 및 표현 등을 검토하고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체계적인 문화상품을 형성해야 한다. 이를 통해 일반인도 양저 문화를 가까이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양저문화를 전파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양저문화에 관심을 갖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 실무 측면에서 양저고성을 대상으로 브랜드 로고 디자인을 진행하고, 양저문화 기호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주요한 시각디자인 개발을 진행하였으며 문화상품디자인 및 창작은 다음의 두 가지 방향을 선택하여 진행하였다. 하나는 양저문화 비상형(非象形)부호, 상형(象形)부호, 표의성(表意性)부호, 조합각화(组合刻画)부호 중 전형적인 형상을 선택하여 문양, 도형, 색채, 문자 등을 재창작하고 표현하는데, 주로 디자인 요소의 추출과 재설계를 포함하며, 기초도형을 보조로 하고, 대표 기호를 중심으로 양저 7색을 주색으로 하는 시각적 창작 표현 패턴을 형성하였다. 두 번째는 양저문화의 대표적인 기물(器物) 기호와 장식에서 창작한 것으로 종(琮), 벽(璧), 황(璜), 탁(镯) 등과 같은 다양한 법기(法器)와 옥어(玉鱼), 옥선(玉蝉), 옥와(玉蛙), 옥저(玉猪) 등 다양한 조형물을 포함한다. 이 모든 기물의 형태, 장식 등은 기호 추출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13세트의 메인 시각기호 이미지 포스터를 완성하였다. 또한, 양저고성 유적의 구상각부(具象刻符)도형을 기반으로 인터넷 용어, 사자성어, 영화 제목 등을 테마로 디자인하여 8세트의 포스터 작품도 창작하였다. 동시에 메인 시각기호와 다양한 보조 그래픽을 결합해 문방구 시리즈, 케이터링 시리즈, 홈데코레이션 시리즈, 의류 시리즈, 핸드메이드 가죽제품 시리즈 등 100여 점의 문화상품을 완성하였다. 이러한 디자인을 통해 양저문화의 가치를 전파하고, 양주고성 유적의 대표적인 기호와 문화를 활용하여 신구(新旧) 요소의 접목을 통해 일반 대중들이 양저문화를 면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양저고성 유적 문화상품의 설계를 중심으로 양저문화의 각종 기호를 해체 및 재구성함으로써 기호에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고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체계적인 문화상품을 형성하는 것이다. 또한, 지역 정체성을 가진 문화상품을 강화하고 일반 대중들과 소통하는 매개체로 사용하여 양저고성 유적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중국 문화를 전파하고자 한다. 실제로 양저고성 유적의 문화상품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미흡한 실정인데, 예를 들어 양저문화의 발굴과 분류의 심화, 문화기호의 발굴에 대한 체계화, 문화상품의 유형화, 문화상품 및 매개의 매칭 측면에서 아직 미흡한 부분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양저고성 유적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개발 및 연구를 수행하여, 양저고성 유적이 하나의 문화상품으로써 잘 정착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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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회의에서는 양저고성(良渚古城) 유적을 세계유산 목록에 포함시켰고, 양저고성 유적은 ‘중국 문명의 5000년 역사를 보여주는 성지(圣地)’로 세계무대에 등...

      2019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회의에서는 양저고성(良渚古城) 유적을 세계유산 목록에 포함시켰고, 양저고성 유적은 ‘중국 문명의 5000년 역사를 보여주는 성지(圣地)’로 세계무대에 등장하게 되었다. 양저고성 도시 유적은 중국 문명 발전사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벼농사를 기본적인 경제적 자원으로 하였던 중국 신석기 시대 후기사회 형태를 보여주고 통일된 신앙 체계를 갖춘 초기 지역 국가 형태로써 초기 중국 문명에 대한 세계의 이해를 1000년 이상 앞당겼다.
      본 연구는 기호학과 양저(良渚) 문화이론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양저고성 유적의 대표적인 기호 주체(主体), 객체(客体) 및 의의(意义)를 탐구하였다. 브랜드디자인 이론과 문화상품 이론을 결합하여 양저고성 유적지의 문화상품 디자인에 적합한 이론적 근거를 찾아낸 후 혁신적인 디자인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문화 기관과 문화유적지의 문화상품과 산업을 연구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다양한 문화유산 및 문화상품에 대하여 현장 조사법을 통해 자료 및 여러 문헌 등을 수집하였으며 네트워크 플랫폼을 이용하여 소비자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는데 이는 논문 작성을 위한 조사 데이터 및 이론 데이터로 제공되었다. 이러한 조사 결과, 양저고성 유적의 체계적인 식별 부족, 혼란스러운 문화상품 개발, 체계화의 부족, 문화기호 응용의 디자인 감각 부족 등과 같은 많은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이상의 연구를 바탕으로 양저고성 유적을 하나의 브랜드로 간주하여 양저고성 유적의 대표적인 상징과 문화를 발굴해야 할 것으로 본다. 즉 디자인의 차원에서 기술, 형식, 의미 및 표현 등을 검토하고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체계적인 문화상품을 형성해야 한다. 이를 통해 일반인도 양저 문화를 가까이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양저문화를 전파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양저문화에 관심을 갖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 실무 측면에서 양저고성을 대상으로 브랜드 로고 디자인을 진행하고, 양저문화 기호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주요한 시각디자인 개발을 진행하였으며 문화상품디자인 및 창작은 다음의 두 가지 방향을 선택하여 진행하였다. 하나는 양저문화 비상형(非象形)부호, 상형(象形)부호, 표의성(表意性)부호, 조합각화(组合刻画)부호 중 전형적인 형상을 선택하여 문양, 도형, 색채, 문자 등을 재창작하고 표현하는데, 주로 디자인 요소의 추출과 재설계를 포함하며, 기초도형을 보조로 하고, 대표 기호를 중심으로 양저 7색을 주색으로 하는 시각적 창작 표현 패턴을 형성하였다. 두 번째는 양저문화의 대표적인 기물(器物) 기호와 장식에서 창작한 것으로 종(琮), 벽(璧), 황(璜), 탁(镯) 등과 같은 다양한 법기(法器)와 옥어(玉鱼), 옥선(玉蝉), 옥와(玉蛙), 옥저(玉猪) 등 다양한 조형물을 포함한다. 이 모든 기물의 형태, 장식 등은 기호 추출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13세트의 메인 시각기호 이미지 포스터를 완성하였다. 또한, 양저고성 유적의 구상각부(具象刻符)도형을 기반으로 인터넷 용어, 사자성어, 영화 제목 등을 테마로 디자인하여 8세트의 포스터 작품도 창작하였다. 동시에 메인 시각기호와 다양한 보조 그래픽을 결합해 문방구 시리즈, 케이터링 시리즈, 홈데코레이션 시리즈, 의류 시리즈, 핸드메이드 가죽제품 시리즈 등 100여 점의 문화상품을 완성하였다. 이러한 디자인을 통해 양저문화의 가치를 전파하고, 양주고성 유적의 대표적인 기호와 문화를 활용하여 신구(新旧) 요소의 접목을 통해 일반 대중들이 양저문화를 면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양저고성 유적 문화상품의 설계를 중심으로 양저문화의 각종 기호를 해체 및 재구성함으로써 기호에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고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체계적인 문화상품을 형성하는 것이다. 또한, 지역 정체성을 가진 문화상품을 강화하고 일반 대중들과 소통하는 매개체로 사용하여 양저고성 유적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중국 문화를 전파하고자 한다. 실제로 양저고성 유적의 문화상품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미흡한 실정인데, 예를 들어 양저문화의 발굴과 분류의 심화, 문화기호의 발굴에 대한 체계화, 문화상품의 유형화, 문화상품 및 매개의 매칭 측면에서 아직 미흡한 부분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양저고성 유적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개발 및 연구를 수행하여, 양저고성 유적이 하나의 문화상품으로써 잘 정착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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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Table of Contents)

      • 제1장 서 론  1
      •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
      • 1. 연구배경 1
      • 2. 연구목적 2
      •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3
      • 제1장 서 론  1
      •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
      • 1. 연구배경 1
      • 2. 연구목적 2
      •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3
      • 1. 연구방법 3
      • 2. 연구범위 4
      • 제2장 이론적 배경 9
      • 제1절 세계유산의 이해 9
      • 제2절 문화상품 이론의 이해 13
      • 1. 문화상품의 개념 13
      • 2. 문화상품의 분류 16
      • 3. 문화상품과 일반상품의 차이점 17
      • 제3절 양저(良渚)문화 이론의 이해 18
      • 1. 양저(良渚)문화 18
      • 2. 양저(良渚)문화의 정신적 특징 20
      • 제4절 기호학에 대한 이론적 고찰 22
      • 1. 기호학에 대한 이론적 고찰 22
      • 2. 문화 기호학에 대한 이론적 고찰 23
      • 3. 양저(良渚)문화 기호학 이론의 이해 24
      • 제5절 브랜드 디자인 이론의 이해 27
      • 제3장 동서양 문화상품의 발전 현황 31
      • 제1절 북경 고궁박물관 사례 31
      • 1. 북경 고궁 박물관 31
      • 2. 고궁 문화상품의 발전 모델 35
      • 3. 고궁 문화 창의 브랜드의 운영 전략 38
      • 제2절 한국 KHmall 사례 40
      • 1. 한국 문화산업과 KHmall 40
      • 2. KHmall의 대표적인 문화상품 41
      • 3. 한국 문화상품의 시사점 47
      • 제3절 영국 박물관(The British Museum) 사례 50
      • 1. 영국 박물관에 대한 소개 50
      • 2. 영국 박물관과 문화상품의 발전 전략 50
      • 제4절 문화상품 사례의 총정리 및 발전 방향 56
      • 1. 문화상품 사례의 총정리 56
      • 2. 문화상품 발전 방향 58
      • 제4장 양저고성 유적 및 문화상품 발전에 대한 검토 60
      • 제1절 양저고성 유적의 문화 자원에 대한 분석 60
      • 1. 양저고성 유적 60
      • 2. 양저 박물관 61
      • 3. 양저문화의 표현 61
      • 4. 양저고성 유적에서 출토된 대표적인 기물 63
      • 제2절 소비자 조사를 통한 문제 분석 65
      • 1. 소비자 설문지 조사 및 문제 분석 65
      • 2. 양저 문화상품에 대한 현장 조사 67
      • 제3절 양저 문화상품 온라인 스토어에 대한 조사 73
      • 1. Tmall 양저 문화 플래그십 스토어 문화상품 조사 73
      • 2. 양저고성 유적 문화상품의 창의성에 대한 조사 76
      • 제4절 양저 문화상품 조사 결과에 대한 분석 77
      • 1. 문화상품 개발 시스템의 미흡 77
      • 2. 문화상품 기호요소 발굴의 부족 78
      • 3. 문화상품 표현의 지역적 특색의 결여 79
      • 4. 문화상품의 활성화 부족 79
      • 제5장 양저고성 유적 문화의 발굴 80
      • 제1절 양저 종교문화 기호의 발굴 80
      • 제2절 도자기 형제(形制) 기호의 발굴 81
      • 1. 양저 도자기 형제의 유형 82
      • 2. 양저 도자기 형상의 특징 84
      • 제3절 양저 옥기의 조형 및 유형 85
      • 1. 양저 옥기의 형제(形制) 85
      • 2. 양저문화 옥기문양의 조각 방식 88
      • 제4절 양저문화 각 문양에 대한 분석 89
      • 1. 양저 기물 문양의 분석 89
      • 2. 양저 신상(神像)문양의 분석 95
      • 3. 양저고성 유적 각화(刻画) 기호 105
      • 제6장 세계문화유산인 양저고성 문화상품 디자인 연구 113
      • 제1절 세계문화유산 양저고성 유적 브랜드 로고 디자인 113
      • 1.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발전과 특징 113
      • 2. 양저고성 유적 브랜드의 현황 및 브랜드 로고 디자인 114
      • 제2절 문화상품 메인 시각 기호의 디자인 원칙 116
      • 1. 문화상품 메인 시각 기호의 디자인 원칙 117
      • 2. 기호와 색채 추출 117
      • 3. 기본 도형의 추출과 디자인 118
      • 4. 문화상품 창의적인 추출과 디자인 121
      • 제3절 문화상품 디자인 138
      • 1. 가죽 시리즈 138
      • 2. 문구 시리즈 142
      • 3. 홈데코레이션 시리즈 150
      • 4. 패션 시리즈 155
      • 제4절 문화상품 디자인작품 전시 159
      • 제7장 결론 165
      • 참고문헌 169
      • ABSTRACT 175
      • 부록: 국문 설문지 178
      • 부록: 중문 설문지 183
      • 감사의 글 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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