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

검색
다국어 입력

http://chineseinput.net/에서 pinyin(병음)방식으로 중국어를 변환할 수 있습니다.

변환된 중국어를 복사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시)
  • 中文 을 입력하시려면 zhongwen을 입력하시고 space를누르시면됩니다.
  • 北京 을 입력하시려면 beijing을 입력하시고 space를 누르시면 됩니다.
닫기
    인기검색어 순위 펼치기

    RISS 인기검색어

      중학생의 교사애착이 자기조절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무동기 및 내재적 동기의 매개효과 = The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Teacher Attachment on Their Self-adjustive Efficacy:The Mediating Effect of Amotivation and Intrinsic

      한글로보기

      https://www.riss.kr/link?id=T14745721

      • 0

        상세조회
      • 0

        다운로드
      서지정보 열기
      • 내보내기
      • 내책장담기
      • 공유하기
      • 오류접수

      부가정보

      다국어 초록 (Multilingual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teacher attachment on their self-adjustive efficacy and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amotivation and intrinsic motivation. The participants in the study were 222 ...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teacher attachment on their self-adjustive efficacy and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amotivation and intrinsic motivation.
      The participants in the study were 222 students of the K middle Schools in Daegu. They were surveyed about the level of teacher attachment, self-efficacy, and motivation for learning.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through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 significance of each pathway was verified by bootstrapping analysi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eacher attach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had not direct impacts on their self-adjustive efficacy, but it had indirect impacts on their self-adjustive efficacy by motivation. Second, Teacher attach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had indirect effects on their self-adjustive efficacy through intrinsic motivation. Third, teacher attachment reduces amotivation and amotivation indirectly influences self-adjustive efficacy through intrinsic motivation.
      Therefore, the study is meaningful in that the attachment formation based on the trust between students and teachers confirmed the path that influences self-adjustive efficacy of students through amotivation and intrinsic motivation.

      더보기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의 교사애착이 자기조절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 영향에 무동기 및 내재적 동기가 어떠한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D광역시 소재한 K...

      본 연구는 중학생의 교사애착이 자기조절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 영향에 무동기 및 내재적 동기가 어떠한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D광역시 소재한 K중학교 1, 2, 3학년에 재학 중인 222명을 대상으로 교사애착, 자기효능감, 학습동기를 설문조사 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각의 매개경로는 부트스트랩핑을 통해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으로 같다. 첫째, 중학생의 교사애착이 자기조절효능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동기를 매개로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의 교사애착이 내재적 동기를 매개로 자기조절효능감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애착이 무동기에 영향을 미치며 무동기는 다시 내재적 동기를 매개로 자기조절효능감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로가 확인되었다.
      따라서 학생과 교사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애착형성이 무동기와 내재적 동기를 거쳐서 학생들의 자기조절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더보기

      목차 (Table of Contents)

      • I. 서론 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 2. 연구문제 5
      • 3. 연구변인들의 용어정리 5
      • II. 이론적 배경 8
      • I. 서론 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 2. 연구문제 5
      • 3. 연구변인들의 용어정리 5
      • II. 이론적 배경 8
      • 1. 교사애착 8
      • 2. 자기조절효능감 11
      • 3. 학습동기 14
      • 4. 교사애착, 자기조절효능감, 학습동기 간의 관계 21
      • III. 연구방법 25
      • 1. 연구모형 25
      • 2. 연구대상 25
      • 3. 연구도구 26
      • 4. 연구절차 29
      • IV. 연구결과 30
      • 1. 기술적 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 30
      • 2. 연구모형의 적합도 분석 32
      • 3. 잠재변수 간 경로분석 32
      • 4. 잠재변수 간 효과분해 34
      • 5. 잠재변수 간 중다매개 효과분해 34
      • V. 논의 및 결론 36
      • 1. 논의 36
      • 2. 결론 및 제언 39
      • 참고문헌 42
      • 부 록 51
      • 영문초록 56
      • 국문초록 58
      더보기

      분석정보

      View

      상세정보조회

      0

      Usage

      원문다운로드

      0

      대출신청

      0

      복사신청

      0

      EDDS신청

      0

      동일 주제 내 활용도 TOP

      더보기

      주제

      연도별 연구동향

      연도별 활용동향

      연관논문

      연구자 네트워크맵

      공동연구자 (7)

      유사연구자 (20) 활용도상위20명

      이 자료와 함께 이용한 RISS 자료

      나만을 위한 추천자료

      해외이동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