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배경변인 및 전문성 인식에 따른 영아의 애착안정성 연구 = A Study of Attachment Stability of Infants according to the Background Variable and Professional Recognition of Child Care Center Teachers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종일보육을 받는 영아와 보육교사와의 애착안정성을 살펴보고, 보육교사의 배경변인 및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따라 영아와의 애착안정성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 K시에 위치한 18곳의 어린이집 만0세, 1세, 2세반에 재원중인 영아 181명과, 그들의 담임교사 51명이다.

연구도구로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질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보육교사와 영아와의 애착안정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Waters와 Deane(1985)이 개발한 애착Q-set을 이영, 박경자, 나유미(1997)가 번안한 것으로 양혜경(2006)의 선행연구에서 애착 Q-set의 총 90문항중 30문항으로 수정․보완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1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애착안정성 점수는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보육교사의 배경변인과 영아와의 애착안정성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 및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사용하였다. 또한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영아와의 애착안정성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 및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와 영아와의 애착안정성 점수의 평균은 .36으로 우리나라에서 실시된 선행연구들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학력, 경력, 결혼여부에 따라 영아와의 애착안정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육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영아와의 애착안정성 점수가 높았고, 경력이 높은 교사보다는 낮은 교사와의 애착안정성 점수가 더 높았으며, 미혼인 보육교사가 영아와의 애착안정성 점수가 더 높았다.

셋째,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에 따라 영아와의 애착안정성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성인식의 하위요인 중 직업윤리성과 전문적 기술과 지식영역이 영아와의 애착안정성에 정적영향을 미치고, 공정성과 직업만족도 영역은 영아와의 애착안정성에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