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

검색
다국어 입력

http://chineseinput.net/에서 pinyin(병음)방식으로 중국어를 변환할 수 있습니다.

변환된 중국어를 복사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시)
  • 中文 을 입력하시려면 zhongwen을 입력하시고 space를누르시면됩니다.
  • 北京 을 입력하시려면 beijing을 입력하시고 space를 누르시면 됩니다.
닫기
    인기검색어 순위 펼치기

    RISS 인기검색어

      중등학생들의 친환경적 행동 변인 연구 : 광양·순천지역 학생들을 중심으로 = Research on Factors of the High school students' Activities in Kwangyang and Suncheon for the Friendly environment

      한글로보기

      https://www.riss.kr/link?id=T10063887

      • 0

        상세조회
      • 0

        다운로드
      서지정보 열기
      • 내보내기
      • 내책장담기
      • 공유하기
      • 오류접수

      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광양ㆍ순천지역 고등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고, 친환경적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보므로 이 지역 고등학생들의 친환경적 행동 습관을 강화하기 위...

      본 연구는 광양ㆍ순천지역 고등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고, 친환경적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보므로 이 지역 고등학생들의 친환경적 행동 습관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지역간 차이 외에 요인을 통제하기 위하여 인문계와 자연계, 공립학교와 사립학교, 구도심과 신도심에 위치한 학교를 고르게 선정하여 광양·순천 지역에 위치한 각각 3개의 고등학교 2학년을 유의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한 설문은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상관관계, t-test, 분산분석(ANOVA)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유의수준은 5%로 하였다.
      이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광양ㆍ순천지역 학생들의 환경문제에 관한 인식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성별, 지역별, 가정의 경제수준의 정도, 부모님의 학력 수준에 따른 집단간 유의차가 없었으나, 광양지역 학생들과 환경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대기오염’문제를 가장 심각한 환경문제로, ‘기업체와 공장’을 문제의 주체로 인식하고 있는 반면, 순천지역학생들과 환경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들은 ‘쓰레기와 악취’문제를 또한 ‘가정’을 환경문제의 주체로 인식하고 있어 집단간 유의차가 있었다.
      2. 친환경적 행동을 10개의 항목으로 분류하여 각 항목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 변인을성별, 지역별, 부모님의 학력수준, 가정경제수준, 환경교육관련 변인, 부모님의 친환경적 행동 수준,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 정도, 환경관련 행사 참여 여부를 설정하여 분석한 결과는 부모님의 친환경적 행동 수준에 따른 학생들의 친환경적 행동 수준은10개 항목중 9개의 항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학생들은 친환경적 행동 수준도 높아 8개의 항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교육관련 변인은 환경교육 경험은 7개의 항목에, 환경교과 개설여부, 환경교과 담당 교사 유무는 각각 5항목, 4항목에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성별, 지역별, 어머니의 학력 수준은 각각 2개의 항목에 아버지의 학력 수준은 1개의 항목에 영향 요인으로 나타났으나, 가정의 경제수준, 환경관련 행사 참여 여부는 친환경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친환경적 행동 수준의 강화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1. 학생들의 친환경적 행동 수준은 부모님의 친환경적 행동 수준의 영향을 받는것으로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보아 고등학생들은 초등학생들과 다르게 환경인식에 있어서는 부모님의 영향을 덜 받지만 친환경적 행동 수준은 부모님의 영향을받는 것으로 볼 때 어린시절 부모님의 교육과 생활 태도는 지속적인 효과가 있어행동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정, 사회, 학교가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교육할 때 학생들의 친환경적인 행동 수준은 높아지리라 기대할 수 있다.
      2. 환경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환경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학생들에 비해 친환경적 행동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환경교육은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한가장 중요한 방안으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체계적이며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또한, 현재의 교육과정상 초등학교 저학년을 제외한 초. 중. 고등학교에서는 인지적 요인에 비중을 두고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친환경적 행동강화를 위해 정의적 요인 가운데 생태적 감수성 증진을 위한 체험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3. 공장이나 기업체가 많은 지역, 환경분쟁이 많은 지역에서 살고 있는 학생들은 환경보존에 관한 토론회나 환경오염의 주체에 대한 환경보존 및 환경 개선에 대한 요구를 하는 행동 수준이 타 지역학생들에 비해 행동 수준이 높았다.이 점으로 미루어 보아 학생들은 자신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자신과 직접 관련이 있는 환경 문제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는 사회적 여건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접해 있는 지역 학생들도 타 지역의 환경문제도 곧 자신의 지역 환경 문제처럼 여기며 환경문제의해결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해 가는 자기환경화를 가능하게 하는 환경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4. 지역환경을 환경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지역여건을 고려한 다양한생태공원 조성 및 체험프로그램 등을 가족 단위로 참여하게 함으로 생태적 감수성을 기르고, 우리 지역 환경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아끼고, 보존하려는 태도를 함양하고 친환경적인 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자원인 민간환경 단체, 교육기관, 기업체, 지자체가 공동으로 활동하는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더보기

      다국어 초록 (Multilingual Abstract)

      This research is carried out to investigate how much high school students in Kwangyang and Suncheon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the environment and to search for factors which affect their behaviors for friendly environment. For the research I chose...

      This research is carried out to investigate how much high school students in Kwangyang and Suncheon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the environment and to search for factors which affect their behaviors for friendly environment.
      For the research I chose various schools such as schools of humanities, schools of nature, the governmental school, and the private school, which lie either in old or new cities to rule out other factors except the region. I had a survey with second-year students in three high schools in Kwangyang and Suncheon areas among them. I showed the frequency, the percentage, the average of amount and the standard deviation with five percentage of the meaningful level through the SPPS program.
      Here is the summary of this research.
      1. There was no meaningful difference between groups in terms of sex, wealth, or parents' schooling but students who have gotten the environmental education or have lived in Kwanyang considered ‘the air pollution' as the most serious environmental problem, especially 'companies and factories' as the principal offense. While students who haven't gotten hat kind of education or have lived in Suncheon recognize 'the waste and bad smell problem' as the biggest pollution and houses are the main cause of the pollution.
      2. I classified the behaviors of the friendly environmental into ten items and I set the behavior factors which affect each items such as sex, region, parents' schooling, wealth, environmental education, parents' interest, participation in programs related to the environment. The research showed that parents' behaviors for the friendly environment affect those of their children's in nine items out of ten, especially eight items for students who have interest a lot in it. The experience related to environment affect seven items, the establishment the environment as a subject five items, the existence of environment teachers five items, sex, region, mothers' schooling 2 items, fathers' schooling one item. On the other hand economic level of their homes or the participation in the events related to the environment doesn't affect the behaviors of the friendly environment.
      According to the above result I'd like to suggest some devices which could strengthen the behavior of the friendly environment to figure out its problems.
      1. Above survey shows that high school students' recognition of the environment is affected by those of their parents unlike elementary students, as a result we can have a conclusion that interest and desirable behaviors for the friendly environment relate deeply to the constant education and ways of life since their childhood. Therefore we can expect students' higher level of the friendly environment through the steady education in each home, society, and school.
      2. The survey also shows that students who have taken the environmental education have higher level of the friendly environment than students who haven't got it. So I suggest that environmental education is the principal solution of the environmental problem and it should be carried out to all the people systematically and continuously. In the current educational curriculum we put the relative importance in the human knowledge causes to th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but I insist that we need the field experience-centered education for the friendly environment, which will help them improve the ecological sensibility in the intelligent causes.
      3. The survey shows that students who live in the factory areas, or in the regions where the environmental conflicts have occurred very often claim the need of the forums on the environment, the environment preservation and environment improvement more strongly than students in other areas. This means that they are much interested in the environmental problem which affect them directly. So I wish that people in other nearby area will get more interest, try to solve and take it as their own problems.
      4. The civil environmental organizations, educational institutions, enterprises, and provincial self-governments should try to make better environment in concert I insist. For example they can live up to action by making their own regions be practical fields for the environment education like an ecological park. And they can encourage people to visit the ecological park or participate in environmental programs so that more people will improve their ecological sensibilities and take actions to preserve their preciousenvironment.

      더보기

      목차 (Table of Contents)

      • 목차
      • < 표차례>
      • <그림차례>
      • I. 서론 = 1
      • 목차
      • < 표차례>
      • <그림차례>
      • I. 서론 = 1
      • 1. 문제의 제기 = 1
      • 2. 연구의 목적 = 2
      • 3. 연구의 제한점 = 3
      • 4. 용어의 정의 = 3
      • II. 이론적 배경 = 4
      • 1. 환경교육 목표로서 친환경적 행동 = 4
      • 2. 친환경적 행동에 관한 이론 = 6
      • 3. 친환경적 행동과 관련 변인 = 20
      • 4. 친환경적 행동의 결정요인에 대한 선행 고찰 = 30
      • III. 연구의 대상 및 방법 = 33
      • 1. 연구대상 = 33
      • 2. 연구방법 = 33
      • 3. 자료의 분석 방법 = 33
      • IV. 연구의 결과 및 해석 = 34
      •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34
      • 2. 환경에 대한 인식 = 36
      • 3. 친환경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 46
      • V. 요약 및 결론 = 59
      • 1. 요약 = 59
      • 2. 결론 및 제언 = 63
      • <참고문헌> = 65
      • 부록 = 68
      • <국문초록> = 72
      더보기

      분석정보

      View

      상세정보조회

      0

      Usage

      원문다운로드

      0

      대출신청

      0

      복사신청

      0

      EDDS신청

      0

      동일 주제 내 활용도 TOP

      더보기

      주제

      연도별 연구동향

      연도별 활용동향

      연관논문

      연구자 네트워크맵

      공동연구자 (7)

      유사연구자 (20) 활용도상위20명

      이 자료와 함께 이용한 RISS 자료

      나만을 위한 추천자료

      해외이동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