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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치진의 국립극장 기획과 <원술랑> = A study on the Planning of the Yoo Chi-Jin's National Theatre and <wonsull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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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www.riss.kr/link?id=A104978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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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 초록 (Abstract) kakao i 다국어 번역

      국립극장 개관 공연인 <원술랑> 공연에 대한 당시 평가는 대단한 흥행을 기록했다는 점에 집중되었다. 흥행극단이 아닌 국립극장 개관공연의 성공여부를 왜 흥행 성적으로 판단하는지, 국립극장 기획을 둘러싼 정치논리와 유치진의 논리를 통해 <원술랑>과 국립극장의 성격을 규명하고자 한다.
      무대예술의 발전을 위해 극장을 가져야 한다는 연극인들의 요구는 국립극장으로 실현되는 듯 했다. 유치진은 강권이나 영리의 대상이 아닌, 예술가와 예술을 위한 극장을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혔으나 실상 국립극장은 설립 과정에서부터 정부의 강권이 개입될 수밖에 없는 체제였으며, 예술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정부의 논리와, 그 논리를 수용하면서 오래도록 숙원했던 극단을 가지려는 유치진의 욕망이 결합하면서 등장하게 된다. <원술랑>에서 유치진은 국가를 위해 개인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을 이야기하며, 외세인 당을 몰아내고 민족통일을 이룬 신라 화랑을 통해, 외세를 몰아내고 ‘일민’을 이루려는 당대 국가의 지향 이념을 드러낸다. 국립극장 개관 공연이지만 <원술랑>은 연극의 공공성보다 정치적 역할을 요구받았으며, 그 결과 많은 관객들을 획득하고 그들에게 정치이념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국립극장은 모든 연극인들의 숙원이었지만 유치진이 이를 사유화하고 있다는 혐의가 짙다. 유치진 개인의 인맥으로 전속극단을 구성하고, 자신이 극작과 연출을 주로 하는 시스템을 반복한다. 이러한 방식으로는 연극계 전체를 아우르는 것도, 연극의 공공성을 실현하는 것도 어려웠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전쟁기 극장장이 서항석으로 교체되면서 유치진의 체제는 부정되고, 이후 국립극장 무용론 같은 많은 문제를 낳는 단초를 제공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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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극장 개관 공연인 <원술랑> 공연에 대한 당시 평가는 대단한 흥행을 기록했다는 점에 집중되었다. 흥행극단이 아닌 국립극장 개관공연의 성공여부를 왜 흥행 성적으로 판단하는지, ...

      국립극장 개관 공연인 <원술랑> 공연에 대한 당시 평가는 대단한 흥행을 기록했다는 점에 집중되었다. 흥행극단이 아닌 국립극장 개관공연의 성공여부를 왜 흥행 성적으로 판단하는지, 국립극장 기획을 둘러싼 정치논리와 유치진의 논리를 통해 <원술랑>과 국립극장의 성격을 규명하고자 한다.
      무대예술의 발전을 위해 극장을 가져야 한다는 연극인들의 요구는 국립극장으로 실현되는 듯 했다. 유치진은 강권이나 영리의 대상이 아닌, 예술가와 예술을 위한 극장을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혔으나 실상 국립극장은 설립 과정에서부터 정부의 강권이 개입될 수밖에 없는 체제였으며, 예술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정부의 논리와, 그 논리를 수용하면서 오래도록 숙원했던 극단을 가지려는 유치진의 욕망이 결합하면서 등장하게 된다. <원술랑>에서 유치진은 국가를 위해 개인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을 이야기하며, 외세인 당을 몰아내고 민족통일을 이룬 신라 화랑을 통해, 외세를 몰아내고 ‘일민’을 이루려는 당대 국가의 지향 이념을 드러낸다. 국립극장 개관 공연이지만 <원술랑>은 연극의 공공성보다 정치적 역할을 요구받았으며, 그 결과 많은 관객들을 획득하고 그들에게 정치이념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국립극장은 모든 연극인들의 숙원이었지만 유치진이 이를 사유화하고 있다는 혐의가 짙다. 유치진 개인의 인맥으로 전속극단을 구성하고, 자신이 극작과 연출을 주로 하는 시스템을 반복한다. 이러한 방식으로는 연극계 전체를 아우르는 것도, 연극의 공공성을 실현하는 것도 어려웠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전쟁기 극장장이 서항석으로 교체되면서 유치진의 체제는 부정되고, 이후 국립극장 무용론 같은 많은 문제를 낳는 단초를 제공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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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Reference)

      1 이정숙, "한국전쟁기 유치진의 역사소재극과 민족극 구상" 한국극예술학회 (34) : 191-222, 2011

      2 유민영, "한국극장사" 한길사 1982

      3 "평화일보"

      4 "조선일보"

      5 안호상, "일민주의의 본바탕" 일민주의연구원 1950

      6 김한종, "일민주의와 민주적 민족교육론에 나타난 안호상의 역사인식" 호서사학회 (45) : 313-342, 2006

      7 유민영, "이해랑평전" 태학사 1999

      8 박영정, "유치진 연극론의 사적 전개" 태학사 1997

      9 이상우, "유치진 연구" 태학사 1996

      10 유치진, "원술랑" 자유문화사 1952

      1 이정숙, "한국전쟁기 유치진의 역사소재극과 민족극 구상" 한국극예술학회 (34) : 191-22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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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유치진, "원술랑" 자유문화사 1952

      11 "연극백과대사전 2" 平凡社 1960

      12 연정은, "안호상의 일민주의와 정치․교육활동" 역사학연구소 (12) : 2003

      13 하유식, "안호상의 一民主義 연구" 한국민족운동사학회 34 : 307-342, 2003

      14 "신천지"

      15 안호상, "세계신사조론 상" 일민주의보급회 1952

      16 안호상, "민주교육철학론" 조선교육연구회 1 : 1946

      17 안호상, "민족교육을 외치노라" 조선교육연합회 (창간) : 1948

      18 김동원, "미수의 커튼콜" 태학사 2003

      19 "동아일보"

      20 유치진, "동랑자서전" 서문당 1975

      21 유치진, "동랑유치진전집 6~9" 서울예대출판부 1993

      22 국립극장, "국립극장 50년사" 태학사 2000

      23 김성희, "국립극단을 통해 본 한국 역사극의 지형도: 1950년부터 1979년까지의 시기를 중심으로" 한국드라마학회 (34) : 34-89, 2011

      24 "경향신문"

      25 松井憲太郞, "公共劇場の10年" 美学出版 2010

      26 박찬승, "20세기 한국 국가주의의 기원" 한국사연구회 (117) :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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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 0.68 0.68 0.62
      KCIF(4년) KCIF(5년) 중심성지수(3년) 즉시성지수
      0.63 0.61 1.138 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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